대중음악 공연계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 중 콘서트가 '모임·행사'로 분류된 것이 불공정하다며 시정을 요구하고 있다.
대중음악공연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지난 24일 입장문을 내고 "대중가수 콘서트는 '모임·행사'로 분류돼 100인 이상 집합이 불가능하다. 여전히 개선되지 않는 차별이 존재한다. 더 이상 우리의 생존권을 말살하는 공연 간 차별 철폐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수도권 내 2단계로 격상하며 대중가수 콘서트가 모임·행사로 분류, 100인 이상이 모일 수 없게 됐다. 반면 뮤지컬 등은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에서 동반자 외 거리두기를 적용해 공연을 열 수 있다.
실제로 3월 가수 이소라 공연 외 그룹 몬스타엑스, 엔하이픈, '미스터 트롯' TOP6 전국 투어 콘서트 등 대중음악 공연이 줄줄이 연기 혹은 취소를 결정했다.
비대위는 "이소라의 공연이 취소된 날, 바로 옆 공연장에서 뮤지컬 '위키드'는 성황리에 진행됐다. 공연 간 차별 철폐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코로나19 사태가 1년 넘게 지속하면서 대중음악 공연계가 고사 위기에 처했다. 공연제작사, 가수 매니지먼트사, 프로덕션 회사, 공연 운영 회사에 이르기까지 모두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난 9일 발간한 '코로나19로 인한 대중음악(공연 관련) 업계 피해 영향 사례 조사 연구'에 따르면, 공연기획업과 공연장은 전년 대비 매출 18%로 82%나 급감했다.
인터파크가 발표한 2020년 공연시장 결산자료를 봐도 대중음악공연 매출은 전년 대비 82.1%가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마저도 '미스터 트롯'이 1단계에 몇 차례 진행된 것과, 일부 공연이 짧게는 2주 길게는 분기마다 바뀌는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1년째 연기되면서 환불하지 않고 기다리는 금액까지 포함된 것. 이를 제외하면 실제 90% 이상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는 "한 회사의 대표이자 한가정의 가장인 저희는 90%의 매출 감소에도 최대한 고용을 유지해왔고, 가정을 유지해야 한다. 하지만 평생 해왔던 일도 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코로나 지원금 정책에서도 언제나 공연 업은 뒷전에 있다. 우리나라 그 어떤 산업에서 일을 전혀 할 수 없게 하면서 지원정책도 마련해 주지 않는 산업이 무엇이 있을까"라고 반문했다.
앞서 비대위는 지난 1월26일에도 '장기간 지속한 코로나19로 인한 업계의 어려움과 타 장르와 차별적으로 적용되는 기준 철폐'를 촉구하는 호소문을 낸 바 있다. 이후 두 달이 지났지만 달라진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비대위는 "편견 없이 저희를 바라보고, 더 이상 우리의 생존권을 막고 있는 공연 간 차별을 없애 달라"면서 "다른 장르 공연과 같은 기준으로 집객을 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재차 촉구했다.
대중음악공연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지난 24일 입장문을 내고 "대중가수 콘서트는 '모임·행사'로 분류돼 100인 이상 집합이 불가능하다. 여전히 개선되지 않는 차별이 존재한다. 더 이상 우리의 생존권을 말살하는 공연 간 차별 철폐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수도권 내 2단계로 격상하며 대중가수 콘서트가 모임·행사로 분류, 100인 이상이 모일 수 없게 됐다. 반면 뮤지컬 등은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에서 동반자 외 거리두기를 적용해 공연을 열 수 있다.
실제로 3월 가수 이소라 공연 외 그룹 몬스타엑스, 엔하이픈, '미스터 트롯' TOP6 전국 투어 콘서트 등 대중음악 공연이 줄줄이 연기 혹은 취소를 결정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가 1년 넘게 지속하면서 대중음악 공연계가 고사 위기에 처했다. 공연제작사, 가수 매니지먼트사, 프로덕션 회사, 공연 운영 회사에 이르기까지 모두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난 9일 발간한 '코로나19로 인한 대중음악(공연 관련) 업계 피해 영향 사례 조사 연구'에 따르면, 공연기획업과 공연장은 전년 대비 매출 18%로 82%나 급감했다.
인터파크가 발표한 2020년 공연시장 결산자료를 봐도 대중음악공연 매출은 전년 대비 82.1%가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마저도 '미스터 트롯'이 1단계에 몇 차례 진행된 것과, 일부 공연이 짧게는 2주 길게는 분기마다 바뀌는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1년째 연기되면서 환불하지 않고 기다리는 금액까지 포함된 것. 이를 제외하면 실제 90% 이상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는 "한 회사의 대표이자 한가정의 가장인 저희는 90%의 매출 감소에도 최대한 고용을 유지해왔고, 가정을 유지해야 한다. 하지만 평생 해왔던 일도 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코로나 지원금 정책에서도 언제나 공연 업은 뒷전에 있다. 우리나라 그 어떤 산업에서 일을 전혀 할 수 없게 하면서 지원정책도 마련해 주지 않는 산업이 무엇이 있을까"라고 반문했다.
앞서 비대위는 지난 1월26일에도 '장기간 지속한 코로나19로 인한 업계의 어려움과 타 장르와 차별적으로 적용되는 기준 철폐'를 촉구하는 호소문을 낸 바 있다. 이후 두 달이 지났지만 달라진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비대위는 "편견 없이 저희를 바라보고, 더 이상 우리의 생존권을 막고 있는 공연 간 차별을 없애 달라"면서 "다른 장르 공연과 같은 기준으로 집객을 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재차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