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권덕철 "3차 유행 여전히 기승…4차 유행 막으려 총력"

2021-03-20 11:24
  • 글자크기 설정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는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사진=연합뉴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유행 여파가 이어지고 있다며 방역 협조를 거듭 당부했다.

권 1차장은 20일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코로나19 3차 유행의 꼬리가 잘리지 않고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정부는 3차 유행의 꼬리를 끊어내고 4차 유행이 고개를 들지 못하도록 가용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하루 400여 명의 확진자가 한 달째 계속 발생하고 있으며,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목욕장, 실내체육시설, 병·의원, 주점, 유흥업소 등 다중이용시설과 외국인 근로자 고용 사업장에서 집단감염이 전국적으로 발생하고 학교, 어린이집, 직장 동료와 가족, 지인 간의 밀접 접촉을 통해서 꼬리에 꼬리를 물 듯 감염이 지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정부는 요양병원 등 고위험시설과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전수검사, 선제검사 등을 실시하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권 1차장은 강조했다. 그는 “지난 월요일부터는 2주간 수도권 특별방역대책기간을 선포하고 사람이 몰리는 시설에 대한 방역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과정에서 논란이 된 외국인 근로자 대상 전수검사 명령에 대해선 “10여 개 시도에서 시행 중인 외국인 근로자 전수검사 명령과 관련해 외국인 차별 또는 인권침해의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며 “이것은 감염위험도가 높은 사업장의 내·외국인이 아닌 외국인만을 대상으로 전수검사를 하는 것으로 오해하는데서 비롯된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17일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강제하는 행정명령을 내렸으나, 외국인 차별 및 인권 침해 우려까지 불거지면서 결국 행정명령을 철회한 바 있다.

권 1차장은 “중수본은 질병관리청과 지자체와 협의를 통해 감염위험도가 높은 사업장의 내·외국인 모두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방향으로 진단검사 방식을 명확하게 하거나 개선할 것을 요청했다. 외국인을 위한 검사 원활화 조치나 편의가 거꾸로 차별이나 인권침해로 오해되는 사례가 있어서는 안될 것”이라며 “외국인 근로자는 불법체류 상태일지라도 비자 없이 무료로, 그리고 연락처만으로도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고, 치료비도 지원받는 점을 널리 알려달라”고 당부했다.

끝으로 그는 “코로나19와 함께하는 시간이 길어지며 의료진을 비롯한 많은 분들이 지쳐가고 있다”며 “그러나 여기서 방심해서는 안 된다”며 “4차 유행을 기필코 막고, 순조로운 백신접종을 통해서 집단면역을 이뤄야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