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품·향응 NO!...환경부 "올해도 청렴 서약 했어요"

2021-03-08 16:45
  • 글자크기 설정

2012년부터 고위직 위주로 진행...올해 첫 전 직원으로 확대

LH 직원 부동산 투기 의혹 직후 행사 진행...부패 선긋기 시각도

한정애 환경부 장관이 8일 오전 세종청사에서 개최한 현안점검회의에서 환경부 전 직원과 함께 청렴문화 정착으로 국민께 신뢰받는 환경부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청렴서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환경부 제공]

"보여주기식이라뇨. 큰 오해입니다"

환경부는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국장급 이상의 고위공직자 20여명과 20개 소속기관장 등 총 2500여명의 전 직원이 청렴 문화 운동을 다짐하는 청렴 서약식을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했다.

서약 대상을 전 직원으로 확대한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서 직원들이 청렴 마인드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는 판단에서 이뤄졌다. 

청렴 서약서에는 △부정청탁 받지 않고 타인을 위해 부정청탁을 하지 않기 △금품이나 향응받지 않기 △사적 이해관계에 영향받지 않고 직무 공정하게 수행 △직무 관련자 우대 또는 차별하지 않기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날 환경부가 청렴 서약식을 두고 불편한 시각이 상존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이 광명·시흥지구가 3기 신도시로 지정되기 전에 땅을 매입하고, 희귀 수종을 심어 보상을 많이 받으려 했던 사실이 드러난 이후 이뤄진 행사여서다.

하지만 환경부의 청렴 서약식은 일회성 이벤트가 아니다. 환경부는 2012년부터 매년 청렴 서약식을 하고 있다. 다만 행사 시기를 두고는 의견이 엇갈린다. 산업 관련 공공기관 관계자는 "LH로 세상이 뒤집어진 상황에서 환경부만 이미지 관리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것은 사실"이라고 전했다.

환경부가 청렴 서약식을 시작한 것은 2011년 불미스러운 일에 환경부가 연달아 연루되면서부터다. 당시 기업이 식사비를 대신 낸 연찬회와 산하기관의 숙박비 대납, 지방청 직원의 금품수수 등이 발생했다.
 

[자료=권익위 제공]

환경부가 청렴 서약식으로 내부 분위기를 다잡고 있지만 청렴도 평가는 중위권에 머물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매년 발표하는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를 보면, 환경부는 2012~2013년 2년 연속 종합등급 2등급을 받으며 개선되는 것처럼 보였다.

권익위의 청렴도 평가 등급은 최고 등급인 1등급부터 최하 등급인 5등급까지 총 5단계로 나뉜다.

이후 2014년부터 2018년까지는 3~4등급을 오가다가 2019년 2등급으로 뛰었으나, 지난해 다시 3등급으로 주저앉았다. 환경부 한 관계자는 "환경부처럼 민원이 많은 부처는 공공기관 평가에서 상대적으로 불리하게 나오는 경향이 있다"며 "내부적으로는 부패 척결에 대한 의지가 강하다"고 귀띔했다. 

환경부는 내부 청렴도 강화를 위해 고삐를 당겼다. 지난해 8월 차관 밑에 있던 감사관실을 장관 직속으로 승격하면서 반부패 척결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한정애 장관은 "국민에게 신뢰받고 청렴한 조직을 만들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제도 개선과 청렴문화 정착이 중요하다"며 "올해도 모든 직원이 청렴 실천 의지를 확고히 다져 청렴한 환경부로 국민에게 다가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