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이인영, 탈북민 증언 거짓이라 한 사실 없어"

2021-02-22 14:07
  • 글자크기 설정

대변인 정례브리핑 통해 반박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이 22일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통일부가 북한 인권 기록물 공개와 관련해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확인·검증 과정이 부족하다"고 한 발언을 두고 "탈북자들의 증언을 거짓말로 취급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22일 정례브리핑을 열고 "이 장관이 지난 3일 외신기자 간담회에서 탈북자들의 증언이 신뢰할 수 없는 거짓말이라는 취지로 발언한 사실이 없다"며 "통일부와 통일부 장관은 탈북민들의 증언이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에 북한 인권실태를 알리는 귀중한 기록이라는 분명한 인식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 대변인은 "개인의 피해 사실뿐만 아니라 북한 인권 관련 제도, 정책, 환경 등 제반 변화 요인까지 검증하고 확인하면서 북한 인권기록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통일부 장관의 최근 탈북민 증언 관련 발언을 문제 삼으며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고소한다는 데 대한 답변이다. 

이 대변인은 "이런 인식에 따라서 그동안 탈북민에 대한 인권조사, 기록 등을 충실하게 해왔다"며 "기록들을 축적해가는 과정에서 개인의 피해사실뿐만 아니라 북한 인권과 관련한 제도나 정책, 환경 등 제반 변화요인까지를 검증하고 확인하면서 북한 인권 기록의 정확도·충실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지난 3일 외신기자 간담회에서 북한 인권 기록물 발간에 대한 입장을 설명하던 중 "북한 인권에 대해 기록한 것이 실제로 그런 것인지, (탈북민의) 일방적인 의사를 기록한 것인지 확인하고 검증하는 과정들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이에 북한인권단체 사단법인 물망초 국군포로송환위원회 소속 탈북민 4명은 지난 21일 "탈북자들의 증언은 신뢰할 수 없는 거짓말이라는 취지의 발언"이라며 이 장관을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고소한다고 밝혔다. 이 장관의 발언이 탈북민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주장이다. 탈북민들은 이날 서울중앙지검에 고소장을 제출하기로 했다.

또한 이 대변인은 귀순한 북한 고위직 인사들이 우리 정부에 채용되지 않는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국내에서 정착하고자 하는 모든 탈북민이 우리 국민으로서 우리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것이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며 "이런 원칙에 따라서 모든 탈북민에 대해서 신변보호라든지 주거, 취업 등 생활 전반에 대한 지원을 해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