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 보증금 1000만원에 월세 50만원짜리 집에 살다가 중소기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을 받아 이자 10만원만 내며 더 넓은 집에서 거주하고 있어요"(중소기업 취직자 29세 정모씨)
청년들에게 매달 나가는 월세는 부담스럽습니다. 특히나 비교적 급여가 적고 회사 복지가 많지 않은 중소기업에 다니는 청년에게는 더 그렇습니다. 이런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을 위한 대출제도가 있습니다.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입니다.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에게 저리의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해드립니다.'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 전세자금대출은 국토교통부가 주택도시기금을 활용해 2018년 6월부터 시작한 사업 상품입니다. 중소기업에 다니는 만 19세 이상 만~34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부부합산 연 소득 5000만원이하(외벌이 3천5000만원이하), 순자산가액 2억9200만원이하 무주택 세대주에게 대출을 해줍니다.
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해 자격기간을 최대 만 39세까지 연장해줍니다.
Q.대출 한도는 얼마고 이자는 얼마인가요?
대출한도는 최대 1억원이며 이자는 1.2%로 저렴합니다. 만약 전세 1억원짜리 방을 계약한다면 한달 이자 10만원만 부담하면 되는 것입니다. 다만, 개인 상황이나 보증종류 등 차이로 인해 대출 한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출 업무를 진행하는 곳은 우리은행, KB 국민은행, IBK 기업은행, NHBank, 신한은행입니다.
Q.중소기업의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만약 재직 중인 회사가 중소기업이 아닌 대기업, 사행성업종, 공기업 등에 해당하거나 국가공무원법과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이라면 대출 이용이 불가합니다.
소속기업이 공정거래위원회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해당하지 않고 한국기업데이터 크레탑 조회 시에도 기업규모가 대기업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중소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란주점영업, 유흥주점영업, 무도장업, 게임제공업 등 사행성 업종 종사자는 대출이용이 불가능합니다. 국세청 업종코드로 사행성 업종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청년창업자는 대출 가능합니다. 중소기업진흥공단 '청년전용 창업자금', 기술보증기금 '청년창업기업 우대프로그램', 신용보증기금 '유망창업기업 성장지원프로그램', '혁신스타트업 성장지원프로그램' 등 지원을 받는 사람은 대출을 가능합니다.
Q.어떤 방을 계약 할 수 있나요?
계약하려는 집은 건물등기부등본이나 건축물관리대장상 주거용이어야 합니다. 보증금은 2억 이하여야 하고 임차전용면적 85m² 이하 주택이 대상입니다. 원룸이나 오피스텔 모두 가능합니다.
만약 계약하려는 집에 압류·가압류·가등기·가처분·경매 등이 있다면 대출은 불가능합니다. 또한 임차대상주택이 직계가족이나 형제·자매 등 가족관계 소유인 경우 사회 통념상 임대차계약에 의한 자금거래가 이뤄진다고 볼 수 없어 이경우도 대출 되지 않습니다.
Q. 언제까지 대출이 연장되나요?
최초 2년 계약이지만 4번 연장해 최장 10년간 대출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 전세자금 대출은 올해까지만 가능해 대출을 받으려는 중소기업 취업자들은 서두르는 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