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대북 백신지원, 국민적 지지 얻을 때 논의"

2021-02-16 14:10
  • 글자크기 설정

백신 접종 논란에 남북 협의 전제로 일단 선 그어

[사진 = 통일부 제공 ]

통일부가 북한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 "국민적 지지를 얻을 수 있을 때 논의해보겠다"고 16일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다른 부처와 최근 코로나19 백신 대북지원 문제를 논의한 바 있느냐'는 질문에 "현 단계에서는 구체적으로 검토한 바 없다는 입장"이라며 "국내에 백신이 충분히 공급돼 접종이 이뤄져 국민 안전이 충분히 확보된 다음 논의해보겠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백신을 어느 정도 규모로 북한에 어떻게 지원할지 등 구체적인 방안은 검토하지 않았다"면서도 "코로나19 대응 등 관련 문제는 남북 주민 모두에 관련된 사항이라 남북협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선 백신 이전에도 여러 단계가 있다. 방역부터 진단, 치료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남북) 협력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마무리 되면 북한에 백신을 공급하는 등 지원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는 의미다. 앞서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지난해 11월부터 "부족할 때 함께 나누는 것이 더 진짜로 나누는 거라고 생각한다"며 코로나19 백신 대북지원 의사를 여러 차례 밝혀 왔다.  

한편, 통일부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따라 지난해 12월 중단됐던 판문점 견학 프로그램 재개 일정을 유엔사와 협의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오두산통일전망대와 임진각 평화누리공원 납북자기념관, 남북통합문화센터 등 국민이 이용하는 시설의 관람 인원 제한을 부분적으로 조정하고 소규모 대면프로그램 운영 등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