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백신 개발, 코로나19 종식 의미하지 않는다"

2020-12-05 09:12
  • 글자크기 설정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세계보건기구(WHO)는 4일(현지시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되더라도 위기가 끝난 것은 아니라며 위기가 종식될까지 경계를 늦춰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테워드로스 WHO 사무총장은 이날 열린 화상 기자회견에서 "WHO는 코로나19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이 끝났다는 인식이 확산하고 있다는 점을 우려한다"며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이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각국 정부의 정책과 시민들의 행동이 종식의 시점을 결정할 것"이라며 "현재 많은 곳에서 코로나19가 높은 수준으로 전염되고 있으며 병원과 중환자실, 의료진에 큰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이클 라이언 WHO긴급대응팀도 "백신 자체가 '코로나19 제로(0)'를 의미하진 않는다"며 "예방이 평생 지속되지 않을 수 있고 따라서 재감염이 일어날 수 있다는 자료를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일부 국가는 향후 한동안 강력한 통제 조치를 유지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코로나19가 폭발적으로 확산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