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자 서울시는 확산 방지를 위해 '오후 9시 이후 멈춤'을 선언했다. 지난 5일부터 서울시·자치구를 비롯해 투자·출연기관 운영 공공시설이 전면 운영 중단했고 영화관·PC방·독서실 등 일반관리시설도 오후 9시 이후 문을 닫았다. 대중교통도 30%로 감축 규모가 확대됐다.
앞서 언급했듯 '오후 9시 이후 멈춤'은 영화관도 포함된다. 지난 9월 사회적 거리 두기가 2.5단계까지 격상했고 일일 관객수가 299만명까지 떨어졌던 상황. 전년 대비 관객수가 79.7% 감소하며 영화관은 위기를 맞았지만 지난 7일 사회적 거리 두기 완화에 전석 예매 또한 가능해지며 조금씩 회복세를 보였다. 일일 관객수 8만명대까지 늘어났지만 수도권 내 사회적 거리 두기가 2단계로 격상하자, 관객수는 다시 4만명대로 고꾸라졌다.
개봉을 준비 중인 영화들도 비상이 걸렸다. 오는 10일로 개봉일을 정한 '조제'(감독 김종관)는 당장 날짜를 변경할 수 없다는 판단에 예정대로 개봉한다. 하지만 이달 중 개봉 예정이던 '서복'(감독 이용주), '인생은 아름다워'(감독 최국희), '새해전야'(감독 홍지영)는 개봉일을 두고 고민 중. 연내 개봉을 목표로 홍보 마케팅까지 진행 중이지만 코로나19 확산세가 걷잡을 수 없어지며 이달 내 개봉은 어렵다고 보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영화사들은 제작비라도 건지자는 마음으로 넷플릭스 행을 결정했다. 지난 4월 '사냥의 시간'(감독 윤성현)을 시작으로 '#살아있다'(감독 조일형), '콜'(감독 이충현)이 넷플릭스를 통해 관객과 만났고 곧 '차인표'(감독 김동규), '승리호'(감독 조성희)도 공개된다.
더구나 넷플릭스에서 공개된 한국 영화들이 큰 인기를 끌며 영화계는 더욱더 술렁이고 있는 상황. 지난 9월 넷플릭스에서 공개된 영화 '#살아있다'는 아시아는 물론 북미와 남미·유럽 각국에서 큰 인기를 누리며 글로벌 차트 상위권에 올랐고, 지난 11월 27일 공개된 영화 '콜'도 국내외에서 뜨거운 반응을 끌고 있다.
연말이 가까워지자 넷플릭스는 오리지널 영화들을 쏟아내고 있다. 지난 10월 '트라이얼 오브 더 시카고7'(감독 에런 소킨)을 공개한 데 이어 11월 '힐빌리의 노래'(감독 론 하워드)와 '맹크'(감독 데이빗 핀처) 등을 내놓았다. 할리우드 배우 조지 클루니가 연출과 주연을 겸한 '미드나이트 스카이'와 메릴 스트리프와 니콜 키드먼이 주연한 뮤지컬 영화 '더 프롬' 등도 각각 9일과 11일 볼 수 있다.
코로나19 이후 영화관과 OTT는 공생할 수 있을까? 영화 산업 내에서는 첨예한 대립이 이어지고 있다. 영화 산업은 더욱더 혼란해지지만 마땅한 해법이 보이지 않아 영화인들의 근심은 한층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