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 국제 디자인상 IDEA 2020 '싹쓸이'

2020-09-17 09:32
  • 글자크기 설정

삼성전자 총 48개 수상…'비스포크 패밀리허브 UX' 금상

LG전자 총 10개 수상…케이블리스(Cable-less) 콘셉트 ;LED 사이니지' 브론즈상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세계적 권위의 국제 디자인 공모전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 2020'을 휩쓸었다.

'미국 산업디자이너 협회(IDSA)'가 주관하는 IDEA는 북미 지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디자인 공모전으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iF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힌다.

삼성전자는 IDEA 2020에서 금상 1개, 은상 4개, 동상 4개, 특별상 1개와 파이널리스트 38개로 총 48개의 디자인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금상을 수상한 '비스포크 패밀리허브 UX'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차별화된 경험을 추구하는 소비자에 맞춰 냉장고의 스크린을 통해 사진, 레시피 등을 공유하고 생성할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또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냉장고 내부나 쇼핑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으로 혁신성을 인정 받아 특별상인 '(베스트 인 쇼)Best in Show'로도 선정됐다.

은상은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TV 포장재를 업사이클링 할 수 있는 'TV 에코 패키지'로 받았다.

이외 △ 인피니티 스크린(Infinity Screen)으로 화면의 몰입감을 극대화한 QLED 8K TV 'Q950TS', △ 밀레니얼 감성에 맞는 감각적인 비주얼 전략을 선보인 '더 세리프 VIS'가 은상을 수상했다.

동상은 △ 갤럭시 폴드 △ 빌트인 키친 인피니트 라인 오븐 △ 더 세로 VIS △ 소리인지기술을 이용해 청각 장애인을 대상으로 제안된 '인클루시브(Inclusive) IoT' 등이 수상했다.

이돈태 삼성전자 디자인경영센터장 부사장은 "디자인에서 인터랙션과 경험의 영역이 점점 중요시 되고 있다"며 "삼성전자의 혁신적인 기술과 고객의 마음을 이끄는 차별화 된 디자인으로 우리 삶에 필요한 경험과 지속가능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패밀리허브 UX'. [사진=삼성전자 제공]

LG전자도 IDEA 2020에서 총 10개 상을 받으며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LG전자의 케이블리스(Cable-less) 콘셉트 LED 사이니지는 브론즈상을 수상했다. 이 디자인은 최근 출시한 마이크로 LED 사이니지인 'LG 매그니트(MAGNIT)'와 'LG LED 블록(Bloc)'에 적용됐다. 케이블리스 콘셉트 LED 사이니지는 별도로 케이블을 연결할 필요가 없이 레고 블록처럼 간편하게 이어 붙이기만 하면 대화면을 구현할 수 있는 제품이다.

'LG 올레드 갤러리 TV'는 본상을 받았다. 작품 같은 디자인은 물론 고객이 TV를 설치하는 공간까지 고려한 폼팩터(형태) 혁신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갤러리 디자인 사운드 바'도 본상을 수상했다. 

더불어 △LG 시그니처 올레드 8K △LG LED All-in-One(올인원) 사이니지 △LG 퓨리케어 상하좌우 정수기 △LG 인버터 히트펌프 온수기 △LG G8X 씽큐(ThinQ) 등이 IDEA 2020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노창호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장 노창호 전무는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궁극적으로 고객의 더 나은 삶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이번 IDEA 2020에서는 SK매직의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가 최고상인 금상을, 더블 플렉스 인덕션 레인지, 올인원 오븐 레인지 등 2개 제품이 '파이널리스트(Finalist)'에 선정됐다. SK네트웍스의 인공지능(AI) 기반 비대면 무인 중고폰 매입기 ‘민팃ATM’은 본상을 수상했다. 웰스(Wells) 정수기 '웰스 tt UV+'도 디자인 어워드 주방 부문에서 파이널리스트를 수상했다.
 

LG전자의 사이니지 'LG 매그니트(MAGNIT)'. [사진=LG전자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