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로호' 핵심부품 고물상에 넘어간 황당 사건... 과기정통부 "원인규명·재발방지 나선다"

2020-06-27 18:25
  • 글자크기 설정

2단부 로켓 핵심부품 '킥모터'... 700만원에 고물상으로 넘어가는 유출 사고 발생

지난 2013년 발사된 우리나라 첫 우주발사체 나로호(KSLV-I) 개발에 사용된 핵심 부품이 고철로 고물상에 팔렸다가 간신히 회수됐다. 우수발사체 핵심 기술이 외부로 유출될 수도 있었던 아찔한 순간이다. 정부는 재발 방지를 약속하고, 유출 경위에 대한 조사에 나섰다.

27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에 따르면,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가 지난 3월 20일 나로호 부품 등 폐기 품목 10개를 700만원에 고물상에 팔았다가 판매된 철제 박스 속에 나로호 '킥모터(Kick Motor)'가 섞여있는 것을 뒤늦게 파악하고 10일 만에 이를 500만원 주고 되샀다.

킥모터는 2단 로켓인 나로호 2단부에 장착된 소형 고체로켓이다. 러시아가 개발한 1단 로켓이 2단부를 우주공간에 올려놓은 다음 위성체를 목표 궤도에 진입시키는 역할을 한다.

판매됐다가 되돌아온 킥모터는 개발 과정에서 사용된 인증모델이다. 킥모터는 체계개발모델과 인증모델을 거쳐 상용화되는데, 인증모델은 실제 발사 때 쓰이는 비행모델과 동일한 구조로 제작되어 실험실에서 성능을 인증할 때 사용한다.

항우연은 나로호 개발 당시 총 15개의 시험용 킥모터를 제작했으며, 대부분 실험 후 파기하고 일부만 우주과학관 등에 전시하고 있다.

문제가 된 킥모터는 전시를 위해 2016년 항우연 대전 본원에서 나로우주센터로 가져간 것으로, 전시 후 관리가 되지 않아 녹이 심하게 스는 등 고철 상태로 보관됐다.

항우연에 대한 감독 책임을 지닌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가 차원에서 전략적으로 관리되어야 하는 우주발사체 핵심부품이 별도의 관리 절차 없이 항우연 외부로 유출된 상황에 대해 철저한 원인 분석, 책임소재 규명,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개선 등을 진행 할 것"이라며 "항우연 감사팀에서 정확한 원인 규명과 책임 소재 파악을 위한 내부 감사를 7월 10일까지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나로호(KSLV-I) 발사체.[사진=아주경제DB]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