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폐‧밀접‧밀집 피하는 소규모 '안전여행' 문화 확산

2020-06-24 09:48
  • 글자크기 설정

문체부, 내달 1일부터 19일까지 2020 특별여행주간 진행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올해 7월 1일부터 19일까지 20일간 '2020 특별여행주간'이 펼쳐진다. 올해는 특히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에 ‘3밀(밀폐·밀접·밀집)을 피하는 소규모 안전여행 문화를 확산한다는 기조 아래 진행될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는 한국관광협회중앙회(회장 윤영호)와 지방자치단체, 유관기관과 함께 ‘안전한 여행으로 일상의 소중함을 간직하세요’라는 슬로건 하에 '2020 특별 여행주간'을 실시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일상의 소중함이 더욱 크게 느껴지는 상황에서 안전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소소한 일상을 기념하는 여행을 떠나보자는 의미를 담았다.

◆여행지 방역과 안전한 여행 문화 확산 '총력'

문체부는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여행 문화'를 만들기 위해 유관기관과 함께 여행지 방역과 3밀(밀폐‧밀접‧밀집) 상황을 적극적으로 피하는 소규모 안전 여행 문화를 확산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문체부는 여행주간 기간 이전부터 관광공사와 관광협회중앙회, 지역별・업종별 관광협회와 함께 안전 여행 캠페인을 진행해오고 있다. 지난 6월 15일에는 박양우 장관 주재로 시·도 관광국장 회의를 열어 관광지 방역과 안전 점검 등 지자체의 협조를 요청했다. 문체부는 전국 관광지와 교통, 숙박시설 등 관광 접점에 '여행경로별 안전여행 지침' 홍보물을 배포하고 관광지‧관광사업체와 시설 등을 수시 점검하는 등 안전의식 개선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생활 속 거리두기를 실천하며 즐기는 비대면 여행지 추천

문체부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고 관광객들이 생활 속 거리두기를 실천하며 즐길 수 있는 비대면(언택트) 여행지를 추천했다.

계절마다 선정해 온 '숨은 관광지' 29개소 중 여름에 어울리는 △대부도 바다향기수목원(경기 안산) △상도문돌담마을(강원 속초) △예당호야간음악분수+느린호수길(충남 예산) △채계산출렁다리+강천산 단월야행(전북 순창) △보물섬전망대+스카이워크(경남 남해) △태백산 금대봉코스 천상의 화원(강원 태백) 등이다.

이외에 여행주간 기간 전까지 한적하고 아름다운 명소 또는 입장객 수를 제한하는 장소 등 비대면 여행지 100선도 선정해 여행주간 누리집에 공개할 예정이다.

특별 여행주간에 가볼 만한 또래별 일상여행 추천 여행지 16선도 마련했다. 친구들끼리 떠나는 여행이나 지친 엄마아빠의 입맛을 되살리는 치유 미식 여행 등 다채로운 일상 여행지에 대한 상세한 소개와 여행 코스를 여행주간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 여행지 중 여행지 4곳(경남 하동‧남해, 강원 원주, 충남 예산‧태안)에서는 20명 이내의 소규모로 체험 여행을 운영하고 2m(최소 1m) 간격 유지, 마스크 착용, 이동 시마다 소독 등을 통해 안전한 여행 모델을 만든다는 구상이다.

◆철도부터 버스까지...특별한 교통 혜택도

이번 특별 여행주간에만 누릴 수 있는 특별한 교통 혜택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서는 여행주간 기간 동안 고속철도(KTX)를 4회 이용할 수 있는 '여행주간 레일패스'를 1만명에게 판매한다. 또 전국고속버스운송조합(코버스)에서는 여행주간 기간 중 금~일요일을 제외한 4일간 고속버스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여행주간 고속버스 프리패스'를 1만명에게 판매한다.

한국해운조합에서는 여행주간 기간에 평일 50%(주말 20%) 여객선 운임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여객선 할인패스 섬으로'를 마련했다. 이 패스를 구매하면 1장을 추가 증정(1+1)하는 내용이다.

자동차 공유업체 '쏘카'에서는 '라이트패스' 신규 가입 시 첫 달 가입비 무료 행사를 실시한다.

◆대한민국 동행세일 등 연계 행사‧각종 관광 상품 할인혜택 '풍성'

대한민국 동행세일을 비롯해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 여행지 숙박 인증 시 국민관광상품권 지급 △캠핑장 이용객 대상 만만한 캠핑 프로모션 △추천 웰니스 관광지 할인 △베니키아 누리집 예약고객 할인 등 각종 행사와 연계한 할인 혜택도 풍성하다.

여러 관광지, 여행업체, 숙박업체의 특별 할인 행사 등은 여행주간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나만의 비대면 일상 기념 여행…온라인 행사 경품 증정

여행주간 누리집과 누리소통망에서는 다양한 온라인 행사도 이어진다. '여행주간 구석구석' 이벤트에서는 여행주간 영상 관련 퀴즈를 맞히면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국민관광상품권을 증정한다.

'나만의 비대면 일상 기념 여행' 이벤트에서는 개인 누리소통망(SNS)에 비대면 여행 경험을 게시글로 작성하고 여행주간 누리소통망에 댓글로 올리면 1000명을 추첨해 국민관광상품권과 외식상품권 등 경품을 준다.

'여행주간 여행룰렛' 이벤트도 진행된다. 즉석 추첨을 통해 753명에게 호텔 숙박권과 커피교환권 등을 증정한다.

2020 특별 여행주간 특별 혜택 및 일반 참여 기관 혜택, ‘테마여행’, 각종 행사 등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과 신청 방법은 여행주간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현재 코로나19 상황이 엄중하지만, 곧 8월 초 여름휴가 여행수요 급증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이를 분산하고 어려움에 처한 국내 관광업계의 내수를 활성화하기 위해 여행주간을 실시하게 됐다"며 "안전수칙을 지키며 여행을 즐기는 안전한 여행 문화 확산에 모두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