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해수욕장 '사전 예약', 부산·경포 '현장 예약' 시범 운영...일부 지자체 난색

2020-06-18 14:51
  • 글자크기 설정

7월부터 '해수욕장 혼잡도 신호등' 서비스...해수욕장 붐비면 '빨간불'

다음 달부터 전라남도 14개 해수욕장과 부산, 경포 해수욕장은 '예약제'를 시범 운영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해수욕장 이용객을 지역별, 시간대별로 분산하기 위해서다. 다만, 일부 지방자치단체는 예약제 운영에 난색을 표해 전국으로 확대, 실시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18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7월부터 전라남도 지역 해수욕장을 중심으로 사전 예약한 사람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예약제를 시범 실시하기로 했다. 완도군 신지명사십리해수욕장을 포함, 목포시 외달도, 여수시 웅천, 고흥군 풍류, 보성군 율포솔밭, 장흥군 수문, 해남군 송호, 함평군 돌머리, 영광군 가마미와 송이도, 진도군 금갑, 신안군 대광과 백길, 짱뚱어 등 14곳 해수욕장이 참여한다.

해수욕장 예약은 정부가 운영하는 '바다여행' 홈페이지와 각 시·군의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부산 해운대와 광안리, 송도, 강원 경포와 속초, 삼척 등 대형 해수욕장 16곳은 현장 예약제로 운영한다.

특히 부산 해운대와 강원 경포 해수욕장은 연간 이용객이 30만명을 넘어 사전 예약제 도입이 힘들다 보고, 일렬 번호를 부여한 파라솔을 현장에서 배정해 2m 이상 거리 두기와 함께 인원을 확인할 예정이다. 또 파라솔 이용객들의 개인정보를 받아 코로나19가 확진했을 경우 신속하게 접촉자를 파악할 계획이다.

반면 일부 지자체는 인력 부족 등 여건상 예약제를 운영, 관리하기가 어렵다며 난색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해수욕장 입장을 제한해 이용객이 줄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별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란 판단도 예약제 도입을 꺼리는 이유다.
 

'해수욕장 혼잡도 신호등' 서비스[사진=해양수산부]

'해수욕장 혼잡도 신호등' 서비스도 도입해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해수욕장에 인파가 몰려 있는 정도를 신호등 색깔로 분류해 이용객이 붐비는 상황을 미리 확인해 혼잡을 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신호등은 해수욕장별로 적정 인원이 이용 중이면 초록색 불이 켜진다. 적정 인원보다 최대 200% 많을 때는 노란색, 200%를 초과할 때는 빨간색이 켜진다. 이용객 정보는 30분 간격으로 집계돼 신호등에 반영한다. 

여기서 적정 인원은 이용객 사이의 간격 2m 유지를 위해 1인당 사용 면적을 3.2㎡로 잡고, 전체 백사장 면적에서 1인당 사용면적을 나누어 산출한다. 이를 위해 해수부는 통신업체 KT가 보유한 빅데이터 정보기술을 활용하기로 했다.

신호등 서비스는 7월 1일부터 부산 해운대를 포함한 전국 10개 대형 해수욕장에서 우선 실시하고, 같은 달 중순까지 전국 50개 해수욕장으로 확대한다. 신호등 서비스는 정부 바다여행 홈페이지와 함께 국내 주요 포털사이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해수부는 또 이용객이 몰릴 수 있는 해수욕장 개장식이나 야간 축제 등을 자제하도록 권고했고, 대다수 지자체가 축제 취소 의사를 밝혔다.

오운열 해수부 해양정책실장은 “이용객에게 미리 해수욕장의 혼잡도를 확인하고 예약할 수 있도록 해 대형 해수욕장 이용객을 분산하고, 새로운 해수욕장 이용 모델을 만드는데 중점을 뒀다”며 “혼잡한 해수욕장 이용은 가급적 피하고, 해수욕장에서도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을 꼭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