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인터뷰] 이명우 위원장 “‘이북5도’표 전경련 설립 통해 남북교류 물꼬 틀 것"

2020-06-17 00:00
  • 글자크기 설정

“남북관계 회복, ‘봉오동전투 독립정신' 국민통합으로"

“이북5도표 통일연구소·경제인협회 설립이 올해 목표”

“北 ‘무응답’에도 포기말고 계속 문 두드려야 공간 생겨”

“봉오동전투의 ‘독립정신’으로 국민통합을 이뤄내는 것이 통일을 향한 첫 단계이다.”

일제강점기 우리나라 독립군의 첫 승리인 ‘봉오동전투 전승 100주년’을 앞두고 이명우 이북5도위원장은 교착국면에 빠진 남북 관계를 ‘독립정신’으로 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1일 서울 종로구 구기동에 있는 이북5도청에서 본지와 만난 이 위원장은 “한나라를 운영한다거나 분단된 나라가 통합하기 위해선 첫째도 둘째도 정신이 중요하다”며 선조들의 독립정신으로 국민통합을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2월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이후 위축된 남북 관계의 공간을 확대하려면 국내 정치·사회적 내적갈등 극복이 우선순위이고, 이를 왜적(倭賊)으로부터 나라를 지키려던 선조들의 ‘독립정신’으로 이뤄내야 한다는 뜻이다.
 

이명우 이북5도위원장이 지난 1일 서울 종로구 구기동에 있는 이북5도청에서 진행된 본지와의 ‘봉오동전투 100주년’ 특별인터뷰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한반도 평화통일’, 내부갈등 해소·남북 신뢰회복 필요”

이 위원장은 ‘독립정신’을 기반으로 내부갈등을 해소해 국민통합을 이루는 동시에 남북협력사업도 계속해서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보수나 진보나 사실은 다 나라 사랑하는 거에는 큰 차이가 없다고 본다. 그렇다면 상대방의 이야기도 일리가 있다고 한번 들었으면 한다”며 “정치는 아시다시피 최상을 추구하기는 하지만 최상을 추구할 수 없어서 차선책을 선택하는 것이다. 우회로 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적 방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북5도위원장을 하기 전에는 정부의 일방적인 추진에 회의를 느꼈지만, 지금은 아니다”라며 “뒷짐 지고 있으면 안 된다. 얼굴을 붉히더라도 남북 당사자들이 자주 만나야 뭔가 이야기를 하고 신뢰가 쌓이는데 9년 동안 아무것도 안 했다”고 지적했다.

이명박 정부의 5·24조치, 박근혜 정부의 개성공단 운영 중단 선언 등으로 민간 등 대북 소통 채널이 끊기면서 무너진 신뢰 회복을 위해 북측과 지속해서 대화하고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어 주요 2개국(G2) 갈등 등 외부변수 속에서 남북교류 선순환 가능 시점을 오는 11월 미국 대선 이후로 내다봤다.

이 위원장은 “일단은 미국 대선이 끝나야 한다고 본다. (북한은) 어쩌면 우리 총선이 자신들이 원하던 방향으로 결론 났다고 판단을 할 것”이라며 “미국 대선 결과에 따라 달라지겠고, 미국이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 응답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그런데 지금 보면 상당히 어려운 상황인 것 같다”면서도 “북한의 체면과 자존심만 살려주면 마지못해 협상 테이블에 나오지 않을까”라고 기대했다.

이어 "우리는 통일을 원한다. 통일은 빠를수록 좋겠지만, 우리가 원하는 통일은 분명 이런 것으로 생각한다"며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 △인권존중 △남북 간 공통적인 역사 인식과 문화 교류 등을 바람직한 통일의 원칙으로 제시했다.

◆“통일연구소·경제인협회 설립으로 남북교류 준비”

이 위원장은 한반도 통일 과정에서의 북한이탈주민(탈북민)과 이북5도민의 역할을 강조하며 교육 및 지원에 중점을 두고 있고, 이북5도만의 통일연구소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탈북민과 이북5도민에 대해 “북한과 남한의 체제를 모두 경험하신 분들로 남북의 장단점을 모두 안다”며 “통일이라는 것이 서서히 단계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나 급변 사태 등 갑자기 상황이 변할 수 있다. 이때 이들이 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위원장 임기 동안 통일연구소와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같은 이북5도민 경제인 협회를 만들어 남북협력, 경제교류에 대비하고 싶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그는 “(이북5도의 특성을 살려) 통일연구소를 만들어 통일문제를 연구하고 싶다”며 “이북5도민 중 꽤 성공한 경제인이 많은데, 이들로 구성된 경제인 포럼을 하고 싶다. 시작은 50명부터 시작해 규모를 키워 남북교류 활성화 때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기구로 발전시키는 것이 목표”라고 부연했다.

이북5도위원회는 북한 5개 지역 황해도, 평안남도, 평안북도, 함경남도, 함경북도 등의 도지사들이 모여 행정업무를 독립적·종합적으로 하는 기구다. 이북5도위원장은 해마다 5명의 지사가 순번제로 1년씩 맡는다.

이 위원장은 “이북5도의 활동은 1949년부터 시작됐다. 헌법 제3조에 대한민국 영토는 분명히 한반도라고 명시돼 있다. 한반도는 남과 북을 모두 어우르는 것”이라며 “헌법 수호와 함께 통일에 대한 의지를 좀 더 확고히 하기 위한 것”이라고 이북5도위원장의 역할을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