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차량번호판을 보면 소속을 알 수 있다?

2020-05-18 18:59
  • 글자크기 설정

지역과 소속에 따라 차량 알파벳과 번호 부여

가짜 면허증과 번호판을 사용하는 한 자동차가 체포되었다 [사진=베트남통신사]

베트남은 차량 번호판을 보면 어디 지역에서 발행됐는지 어디 기관 소속인지 쉽게 알 수 있다. 마치 한국의 80~90년대와 상황과 같아 우리에게 흥미를 끄는 점이다. 

베트남 차량번호판은 기본적으로 각 지방 소속 공안부에서 발행한다. 모든 번호판은 철과 알루미늄 합금으로 만들어졌으며 규정에 따라 숫자와 문자 그리고 베트남 국장을 표시하게 되어있다.

번호판에는 지역번호(2숫자), 차량 등록 일련 기호(1글자), 순서대로 등록 번호(5숫자)와 같은 숫자와 글자를 포함한다. 이러한 번호판의 주요 용도는 당국이 차량을 쉽게 관리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번호판의 숫자, 글자 및 색상에 따라 차량 소유자의 고향이 어딘지 또는 어느 기관에서 속한지 알려줄 수 있다.

◆ 색상의 구분

파란색 배경·흰색 글자는 민사 및 행정 기관 등 국가기관 차량 번호판이다. 흰색 배경·검은색 글자는 개인 및 기업의 차량 번호판이다. 번호판에 처음 2숫자는 지역번호이며 마지막 4~5숫자는 임의 순서로 발급한 번호다.

빨간색 배경·흰색 글자는 군대 차량 번호판이다. 군대 번호판에 처음 2글자는 차량을 관리하는 특정 단위를 약자로 가라킨다. 또한 군대의 기업 차량 번호판에는 흰색배경에 '80' 번호로 적혀있어 일반기업 차량과 구별된다.

노란색 배경·흰색 글자는 국경수비대 사령부의 차량 번호판이다. 흰색 배경에 2글자-5숫자로 적혀 있는 외국 요소 소유자 대상의 번호판이다. 이중 'NG'는 '외교' 뜻이며 NN은 '외국' 뜻이자 각각 외교기관과 외국 단체-개인의 차량을 가리킨다.

번호판의 5숫자 중 처음 3개 숫자는 국가 코드이고 다음 2개의 숫자는 서수이다. '80 NG xxx-yy' 번호판은 대사관에 발급된 번호판이다. 중간에 붉은선이 있고 마지막 2숫자는 '01'이면 영사 총장의 차량 번호판이다 (이러한 차량은 불가침이며 차량 교체시 번호판을 유지되어 새 차량에는 재부착 해야한다).

◆ 숫자의 구분

[출처=베트남 공안부 법례]

◆ 글자의 구분

국가 기관 차량은 차량 앞자리가 A, B, C, D, E 개인 및 기업 차량은 F, H, K, L, M, N, P, R, S, T, U, V, X, Y, Z 으로 구분되며, 군대 차량은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출처=베트남 공안부 법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