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공적연금, 트럼프 압력에 中주식 투자 계획 보류

2020-05-14 09:17
  • 글자크기 설정

TSP, "중국 주식 매입 계획 무기한 보류"

미중 갈등, 금융시장 전반 번질지 주목

미국의 대표적인 공적연금인 '연방공무원저축계정'(TSP)이 올해 하반기 중국 주식에 투자하려던 계획을 보류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책임론을 둘러싼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백악관이 TSP에 투자 계획 철회를 압박한 지 이틀 만에 나온 결정이다. TSP의 이번 결정이 일회성 사건으로 끝날지, 아니면 미·중 갈등이 금융시장 전반으로 번지는 기폭제가 될지 관심이 쏠린다.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TSP를 운영하는 연방퇴직저축투자위원회(FRTIB)는 13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국제 포트폴리오 구성에 변화를 주려던 계획을 무기한 연기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FRTIB는 "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 파장과 관련해 경제 환경이 달라졌으며, FRTIB 이사 3명이 새로 지명됐기 때문"이라며 계획을 번복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FRTIB 이사 5명 가운데 3명은 지난주 트럼프 대통령에 의해 새로 지명돼 의회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운용 규모 6000억 달러에 달하는 미국의 대표적인 연방 퇴직연금인 TSP는 당초 올해 하반기에 45억 달러를 중국 주식에 투자하기로 했었다. 그러나 지난 11일 백악관은 중국 기업들이 미국 안보에 위협을 가하고 인권 문제를 안고 있다면서 TSP의 중국 투자 계획에 제동을 걸었다. 백악관의 압박 이틀 만에 TSP가 백기를 든 셈이다.

이번 결정은 미국이 코로나19 사태를 두고 중국에 책임을 물어 경제적으로 응징하려는 움직임과 맞물려 미·중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로 인해 미국 경제가 큰 피해를 입고 사망자가 속출하자 중국 책임론을 연일 내세우고 있다. 중국에 코로나19 확산의 책임을 물어 징벌적 관세를 물릴 수 있다고 경고했으며, 중국이 1단계 무역합의를 지키지 못할 경우 무역합의를 파기할 수 있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13일에는 트위터로 중국발 코로나19로 인한 피해가 미·중 무역합의 100개로도 만회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중국은 백악관의 TSP 계획 철회 요구를 두고 결국 미국 투자자들에게 피해를 돌아가게 것이라고 강력히 반발했었다.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