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슈퍼예산' 총괄 예산실장에 안도걸 예산총괄심의관 임명

2020-05-11 19:40
  • 글자크기 설정

3차 추경·2021년도 예산안 심의 위한 예산실 진용 구축

기획재정부는 11일 안일환 2차관 승진 후속 예산실 인사를 단행했다. 기재부는 이번 인사로 오는 6월 초 발표할 3차 추가경정예산과 내년도 정부 예산 등을 편성할 예산실 진용을 구축했다. ​

‘예산실의 꽃’으로 불리는 예산실장에는 안도걸 전 예산총괄심의관이 임명됐다.

안도걸 신임 기획재정부 예산실장은 주로 예산 분야에서 경험을 쌓은 '예산 전문가'로 꼽힌다. 정무적인 감각으로 현안을 빠르게 해결해 '뛰어난 업무 능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안 실장은 전남 화순 출생으로 광주 동신고등학교,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한 뒤 서울대 행정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미국 하버드대학교 케네디스쿨 행정학 석사 학위도 받았다. 예산실장에 호남 출신이 임명된 것은 2004년 장병완 예산실장 이후 16년 만이다.

안 실장은 행정고시 33회로 옛 기획예산처에서 공직 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2008년 기재부 예산실 복지예산과 과장을 역임하고 2010년 대통령실 과학기술비서관실 행정관을 거쳤다. 2010년에는 서민정책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거쳐 2012년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 국장을 맡았다.

2013년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실 경제금융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역임한 후에는 '예산 전문가'로 활동했다. 2013년 기재부 행정예산심의관을 시작으로 복지예산심의관, 경제예산심의관, 예산총괄심의관을 맡았다.

안 실장은 예산실에서 경력을 쌓으면서 예산 분야에 통찰력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활달한 성격으로 친화력을 겸비해 후배 직원들의 신망도 두터운 것으로 전해진다.

기재부 관계자는 이번 인사 배경에 대해 "안 신임 실장은 예산·재정분야의 요직을 두루 거쳤다"며 "예산·재정분야에 대한 통찰력과 풍부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정책 대안을 명확히 제시하는 능력이 뛰어나 예산실장에 최적임자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한편, 예산실 선임 국장인 예산총괄심의관에는 최상대 사회예산심의관이 이동했다. 사회예산심의관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의 최측근인 김완섭 비서실장을 배치했다.

 

안도걸 신임 예산실장. [기획재정부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