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정 법통’ 정신으로 위기 극복 강조한 文(종합)

2020-04-11 12:36
  • 글자크기 설정

제101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식 참석

“임정, 고난과 역경에 맞설 때마다 용기의 원천”

‘과거 100년 친일잔재 청산, 새 100년 건설’ 의지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로 101주년을 맞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다시금 상기하며 독립·민주정신으로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100년의 토대를 세우고 신종 코로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를 극복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11일 서울 서대문 독립공원 어울쉼터에서 열린 제101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식 및 기념관 기공식에 참석해 기념사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오늘의 우리를 만든 뿌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서대문구에 준공되는 대한민국임시정부 기념관에 대해 “친일이 아니라 독립운동이 우리 역사의 주류였음을 확인하게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은 임정 수립 101주년을 맞아 새로운 100년을 여는 대한민국의 토대를 세우는 과정에서 친일 잔재를 확실히 청산하고 온전한 독립운동의 정신을 계승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취임 이후 줄곧 역사 바로 세우기의 중요성을 강조해 온 문 대통령의 기조와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8월 15일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독립운동의 공적을 후손들이 기억하기 위해 임정 기념관을 건립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먼저 문 대통령은 “1919년 4월 11일 대한민국 임정은 일제에 뺏긴 우리 민족 반만년의 역사를 이어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을 수립했고 우리가 독립국 민주정치의 자유민임을 선언했다”고 기념사의 운을 뗐다.

이어 “이민족의 지배를 거부하는 것은 물론 군국주권의 역사를 국민주권의 역사로 바꿨고, 전제군주제에서 민주공화제의 새 역사를 열었다”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임정이 일제와의 전면전을 선포하고 치열한 독립투쟁을 벌인 것을 상기, “임정은 세계사에서 전무후무한 27년간의 독립운동으로 해방과 자유를 쟁취해 오늘의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으로 이어졌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임정 기념관을 건립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임정의 정신을 오늘의 역사로 우리 곁에 두기 위해서”라며 “임정의 독립운동은 ‘반일’에 머무르지 않고 자유·평등, 화합과 통합, 인류애라는 위대한 정신을 남겼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3·1 독립운동의 유산과 임시정부의 정신이 오늘에 살아있게 하고, 우리 미래세대들이 새로운 역사의 당당한 주역이 되도록 독립운동의 역사를 기리고 알리는 일을 잠시도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효창공원 독립유공자 묘역 등 국가유공자 합동 묘역을 국가관리 묘역으로 지정하는 ‘국립묘지법’ 개정안의 지난달 국무회의 의결, 효창공원을 '독립기념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 추진 등을 거론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유공자의 보훈도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국가유공자와 가족들이 가까운 곳에서 편리하게 진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위탁병원을 지난해 320개에서 올해 420개로 늘리고, 2022년까지 640개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올해 광주보훈병원 재활센터의 개원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네 개 지방보훈병원에 재활센터를 확충 계획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진료와 재활, 요양을 연계한 진료체계도 더 편리하게 구축될 것”이라며 “올 11월이면 강원권 요양원이 완공되고, 내년 전북권 요양원도 차질 없이 문을 열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독립·호국·민주’에 헌신한 국가유공자와 가족들에 대한 보훈과 예우는 국가의 존재가치와 품격을 가늠하는 척도”라며 “정부는 국가유공자와 유가족들이 일상에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국가의 도리를 다해나가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임정은 고난과 역경에 맞설 때마다 우리에게 한결같은 용기의 원천이었다”면서 “독립 선열의 정신과 우리에게 주어진 책임의 무게를 깊이 새겨 국민의 통합된 힘으로 위기를 극복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기념식을 마친 후 임정 기념관 건립 현장으로 이동해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기공식’에도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기념관 건립 후 머릿돌용으로 전시될 기념판에 서명을 남긴 뒤 임정 기념관이 상징하는 통합의 의미를 담아 전국의 독립·민주화 운동의 상징적인 곳의 흙을 떠 합토했다.

기념식에 쓰인 흙은 울릉도와 연평도, 한라산, 임진각, 종로 탑골공원, 제천 의병광장, 대구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을 비롯해 3·15 의거가 있었던 경남 창원, 4·19 혁명 현장인 광화문, 광주 5·18 민주광장 등에서 공수됐다.

행사에는 김자동 임정기념사업회장과 임정요인 후손, 이종찬 임정기념관건립위원장, 김원웅 광복회장과 함께 문희상 국회의장, 김명수 대법원장, 유남석 헌법재판소장, 박삼득 국가보훈처장, 박원순 서울시장 등이 참석했다.

행사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따라 규모를 줄여 진행됐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3일 제주 4·3 평화공원에서 열린 '제72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서 위령제단에 헌화를 마친 후 자리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