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리원량 처벌 부적절 인정…우한 경찰, 가족에 사과

2020-03-20 14:05
  • 글자크기 설정

국가감찰위 19일 리원량 사건 조사 결과 발표

우한 경찰, 잘못된 법 집행 사과하고 적용 혐의 철회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위험성을 경고했다가 괴담 유포자로 몰렸던 우한의 의사 고(故) 리원량(李文亮)의 가족에게 우한의 경찰들이 사과했다. 당국의 징계 조치에 따른 것이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에 따르면 19일 중국 국가감찰위는 ‘리원량 조사’에 대한 결과를 발표했다. 리 의사가 사망한 후 감찰위가 전면 조사에 나선지 40여일 만이다.

국감위는 “우한 경찰이 리원량 훈계서를 작성하도록 한 것은 부적절했다”며 “이는 당시 법 진행 과정과 규범에 맞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한시 당국에 경찰의 책임을 묻고 정보를 공개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우한 공안국은 성명을 통해 유족에게 사과하는 동시에 리원량에 적용됐던 모든 혐의를 철회하고 경찰 두 명을 징계했다.

또, 국감위는 리원량이 코로나19 바이러스 관련 사실을 동료들에게 알린 것은 공공질서를 어지럽히려는 고의가 없었다고 결론지었다. 다만 게시글을 올리기 전 그가 바이러스 정보를 정확하게 확인한 것은 아니고, 당시 상황과 맞지 않은 점이 있었다고도 덧붙였다.

리원량은 코로나19 발원지로 지목되는 중국 후베이성에서 최초로 이 병의 위험성을 알렸으나, 환자를 치료하다 자신도 감염돼 지난달 7일 사망했다. 그는 지난해 12월30일 동료 의사 7명에게 “화난수산물시장에서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사스) 환자가 나왔다”는 온라인 메시지를 보냈다. 집단 폐렴의 발병 원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라는 사실이 밝혀지기 전이었다.

이후 리원량은 파출소에 불려가 허위사실 유포로 경고를 받았다. 1월 3일 반성문과 유사한 ‘훈계서’를 쓰고 풀려난 뒤 병원으로 돌아와 환자들을 치료했지만, 1월 31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일주일만에 사망했다.

리원량을 향한 애도와 중국 정부를 향한 비판이 이어지자 당국은 지난달 7일 국감위를 우한에 파견해 리원량 사건을 조사하겠다고 밝혔고, 이날 발표가 그 결과인 셈이다.

이날 신화통신도 이 소식을 전하면서 리원량이 공산당원이었다고 강조했다. 신화통신은 “일각에서공산당과 정부를 공격하려는 의도로 리원량을 체제에 저항하는 영웅으로 묘사했지만,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리원량은 공산당원으로 '반체제적 인물'이 아니다"라고 전했다.

이날 리원량의 조사결과 발표에도 중국 누리꾼들의 비난은 계속되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리원량 조사는 너무 부실한 것 같다”며 “발병 정보를 은폐하고, 리원량의 처벌을 지시한 사람에 대한 조사없이 경찰들만 징계를 받았다”고 지적했다.
 

의사 리원량 사망 애도하는 시민들의 모습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