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金친서'에 남북보건협력 제기되지만...통일부 "국내상황이 우선"

2020-03-08 14:29
  • 글자크기 설정

당국자 "코로나19 진정 대비 사업준비는 계속"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로 남북보건협력 가능성이 제기받는 가운데 정부가 8일 즉각적인 남북 접촉·협의 등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전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남북보건협력 등 친서와 관련한 후속조치에 대해 대외적으로 공개할 만한 추가 내용은 없다고 일축했다.

앞서 통일부는 남북보건협력과 관련,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이나 한반도 정세 등 제반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해 나가겠다"고 전한 바 있다.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산이 진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남북보건협력을 우선 추진하기는 무리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다만 이 당국자는 코로나19가 진정된 이후 상황을 고려해 통일부 차원에서 남북협력 사업계획을 지속해 준비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정부는 올해 주요 대북협력사업으로 남북 보건·방역협력을 포함, 대북 개별관광과 비무장지대(DMZ) 국제평화지대화, 남북 철도연결 등을 확정했다.

이에 김 위원장의 친서가 냉랭한 남·북 관계에 새로운 동력으로 작용할 것을 기대하는 한편, 국내 코로나19 상황이 엄중한 가운데 남북보건협력을 추진할 경우 또 다른 논란을 낳을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다.

결국 국내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더라도 남북보건협력이 대규모 방역물자 지원보다 전염병 관련 정보교환 등 최소한의 방향으로 단계적으로 시행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일례로 남북은 지난 2018년 11월 남북보건의료 분과회담에서 감염병 정보를 교환하기로 합의한 후 인플루엔자(독감) 관련 정보 등을 시범 교환한 바 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7일 1면에 실은 라남탄광기계연합소 내부 모습으로, 근로자들이 마스크를 쓴 채 근무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