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대구·경북 봉쇄” 발표 후 “출입을 막는다는 뜻 아냐” 황급히 정정

2020-02-25 15:49
  • 글자크기 설정

홍익표 “방역적 차원에서 봉쇄와 완화라는 용어를 쓴 것”

더불어민주당·정부·청와대가 2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대책으로 ‘대구·경북 봉쇄 조치’를 언급한 뒤 논란이 일자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은 “지역 출입 자체를 봉쇄한다는 의미가 아니다”라고 황급히 해명에 나섰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고위당정청 협의회 결과 브리핑에서 “대구·경북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통상의 차단조치를 넘는 최대한의 봉쇄 조치를 시행해 확산을 조속히 차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봉쇄 조치’의 정확한 의미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정부 측에서 고민하고 있는데 이동 등의 부분에 대해 일정 정도 행정력을 활용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며 ”국무회의에서 자세한 내용이 의결되면 정부가 발표할 것“이라고 했다.

이에 미래통합당 뿐만 아니라 청와대와 대구 지역 민주당 국회의원까지 비판에 나섰다.

심재철 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문재인 정부는 대구경북 지역에 대한 대응책을 언급하면서 ‘대구 봉쇄’라는 단어를 꺼냈다. 우한 봉쇄처럼 대구시를 차단하겠다는 것인지, 그 정확한 뜻이 무엇인지 묻고 싶다”라며 “정부가 ‘대구 코로나’란 표현으로 대구 시민들에게 큰 상처를 준 것도 모자라서 ‘대구 봉쇄’라는 말까지 쓴다”고 했다.

대구 수성갑 지역구인 김부겸 민주당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오해받을 ‘봉쇄조치‘ 발언, 배려 없는 언행을 일체 삼가해달라”며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봉쇄조치’ 표현이 사용돼 불필요한 논란이 일었다. 급하게 해명하기는 했지만 왜 이런 배려 없는 언행이 계속되는지 비통한 심정”이라고 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아침 고위 당정협의회 결과 브리핑에서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시행한다는 표현이 있으나, 이는 지역적인 봉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코로나19 전파와 확산을 최대한 차단한다는 뜻임을 분명히 밝히라고 대변인에게 지시했다”고 했다.

또한 브리핑 직후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코로나 대구 봉쇄’, ‘대구 경북 봉쇄’ 등의 검색어가 등장했다.

논란이 일자 홍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을 열고 “봉쇄가 우한봉쇄를 연상시키듯 지역을 봉쇄한다는 의미가 아니다”라며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조기 차단하기 위해 방역적 차원에서 봉쇄와 완화라는 용어를 쓰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것은 방역상 의미일 뿐 절대 지역봉쇄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말한다”라며 “대구경북 코로나19 차단과 지역주민들의 건강을 위해 정부와 여당은 최선을 다 할 것이며 끝까지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재난안전대책위원장을 맡은 이낙연 공동 상임선거대책위원장(중앙), 조정식 정책위의장(오른쪽), 윤관석 수석부의장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