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시중은행 업무상 '혼란‘ 가중…관련 문의도 ’빗발‘

2020-02-24 06:00
  • 글자크기 설정
시중은행들이 새롭게 발표된 부동산 대출규제로 인한 혼선을 빚고 있다. 각 규제지역 별로 대출한도가 다르고 세부기준도 복잡하게 나뉘어, 업무 적응이 쉽지 않다는 반응이다. 이 와중에 조정대상지역에 신규 편입된 수원시, 안양시를 중심으로 고객 문의가 빗발쳐 혼란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은행 직원도 새 규제안에 ‘혼란’ 가중

21일 주요 시중은행에 따르면 정부가 내달 2일부터 새 대출규제를 시행한다고 발표한 이후, 관련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새 규제안은 '가격상승 지역은 반드시 규제하겠다'는 의도를 담고 있다. 이를 위해 수원 영통·권선·장안구와 안양시 만안구, 의왕시 등 수도권 5곳을 조정대상지역에 추가했다. 조정대상지역 내 주택담보인정비율(LTV)도 기존 60%에서 30~50%로 낮췄다.

이 소식을 접한 시중은행들은 적잖이 당황하는 모습이다. 작년 12월16일 부동산 대책을 발표한 지, 이제 막 두 달이 지난 시점에 또 다른 규제가 더해진 탓이다. A 시중은행 관계자는 “새로운 기준에 갓 적응해가고 있는 상황에, 추가 대출규제가 발표됐다”며 ”이로 인해 혼란을 토로하는 직원들이 적지 않다“고 말했다.

세부 기준이 복잡하게 나뉘어 고객 응대가 쉽지 않다는 반응도 있다. 만약 같은 조정대상지역에 포함됐다고 하더라도 주택보유 여부와 소득, 투기과열지구 포함 여부 등에 따라 대출 한도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B 시중은행 관계자는 “LTV 적용률 외에도 총부채상환비율(DTI),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등 고려해야 할 요인들이 많다”며 “이외 개개인별 소득과 주택보유 여부 등도 일일이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대출 한도 산출이 어렵다”고 하소연했다.

◇수원·안양 대출신청 고객 문의 폭발

이같은 상황에도, 관련 고객 문의는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수원과 안양의 경우, 이날 은행 지점마다 대출 관련 문의가 빗발친 것으로 알려졌다. 당장 대출금액이 얼마나 줄어드는지 여부가 최대 관심사다. 새로운 규제대로라면 해당 지역 5억~10억원 아파트의 경우, 대출 한도가 5000만~1억원 가량 축소되기 때문이다. 9억원 초과 주택 비율이 가장 높은 영통구 지역의 문의가 특히 많았다.

수원에 위치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정부의 부동산 추가 규제가 발표된 이후, 전화문의 외 직접 찾아오는 고객들도 적지 않았다“며 ”특히 이번 규제로 줄어든 대출금을 어떻게 마련할 수 있는 지에 대한 질문이 많았다“고 말했다.

안양에 위치한 시중은행 관계자 역시 “실제 대출을 진행 중인 경우, 개개인 별로 구체적인 변동 수치를 묻는 질문과, 중도금 대출이나 잔금 대출이 막히는 건 아닌지 여부를 묻는 질문이 주를 이뤘다”고 설명했다.

실수요자 중심의 피해를 우려하는 관측도 있었다. 또 다른 수원 소재 시중은행 관계자는 “실수요자는 자금이 부족할 경우, 신용대출을 받을 수밖에 없어 그만큼 이자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사진=연합]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