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음식 대가' 정관스님 누구?

2020-02-06 08:26
  • 글자크기 설정

2017년 넷플릭스 '셰프의 테이블3' 출연하기도

국내 사찰음식을 세계에 전파하고 있는 백양사 주지 정관스님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폭발적이다.

지난 5일 방송된 SBS 예능프로그램 '이동욱은 토크가 하고 싶어서'(이하 욱토크)에는 정관스님이 출연했다.

이날 방송에서 정관스님은 "(사찰음식은)어려운 게 아니다. 출가한 스님들이 수행하기 위해 먹는 음식이다. 한식과 식재료가 다르다. 육류가 안 들어간다. 뜨거운 열을 내는 오신채도 안 들어간다. 마늘 파 부추 달래 홍거. 수행할 때는 수행하는 에너지를 내는 영양분만 필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관스님은 1975년 사미니계, 1981년 구족계를 받고 홍련암, 망월사, 신흥사 주지를 지낸 명망높은 스님이다. 현재는 백양사 천진암 주지스님과 풋내 사찰음식연구소 소장을 지내며 사찰음식 대중화에 나서고 있다. 뉴욕타임즈는 백양사 천진암 주지 정관스님의 사찰음식을 ‘세계에서 가장 진귀한 음식’이라 극찬하기도 했다.

정관스님은 2017년 글로벌 동영사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의 '셰프의 테이블3'에 출연해 베를린 국제영화제에도 직접 초청된 바 있다.

정관스님은 한 불교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나는 요리사가 아니라 수행자다. 수행자가 음식을 만드는 것은 수행과 같이 함께 하기 때문에 음식을 먹고 편안한 마음 또 자비로운 마음이 일어나면 그 음식이 나를 깨우는 나를 만들어 주는 나를 찾아가는 음식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깊은 울림을 남겼다.
 

[사진='이동욱은 토크가 하고 싶어서' 캡처]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