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직 권고에 '학생부 위조 폭로' 협박… ‘퇴직 위로금’ 받은 교사들 집유

2020-01-16 11:02
  • 글자크기 설정

"비리 실재 여부와 상관없이 폭로 협박... 당연히 위법"

수십년간 근무한 학교에서 사직을 권고받자 "졸업생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 위조 등 비리를 언론 등에 폭로하겠다"고 협박해 '퇴직 위로금'을 받아낸 해직 교사들이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서울남부지법 형사11단독 이상훈 판사는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공동공갈) 혐의로 기소된 홍모(55)씨 등 50대 해직 교사 7명에게 징역 4∼6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했다고 16일 밝혔다.

법원에 따르면 홍씨 등은 서울 강서구의 한 대안학교에서 20년 넘게 교사로 재직하던 2014년 3월쯤 이사장 김 모 씨에게 사직을 권고받았다.

이들은 처음엔 사직을 거부하고 정년 보장과 학교 법인화를 요구하며 맞섰다. 그러던 중 이 학교 졸업생들의 학생부에 일부 위조된 부분이 있는 것을 발견하고 새로운 전략을 세웠다.

권고사직은 받아들이고, 비리를 언론이나 수사기관에 폭로할 것처럼 협박해 법적 근거가 없는 '퇴직 위로금'을 받아내기로 한 것이다.

이들은 그해 9월부터 11월까지 학교 교감 등 관계자들을 만나 "자료가 많은데 터트리면 학교가 폐교될 것이다", "언론에 다 터트리고 감사원 등에 자료를 보내서 학교가 조사받게 만들겠다" 등의 협박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

학교 측은 결국 2015년 3월 이들 7명에게 각각 1억원 안팎의 위로금을 지급했다.

재판부는 "학적 위조 등 비리가 실제인지와는 관계없이 이를 폭로할 것처럼 말한 것은 협박"이라며 "피고인들의 권리 실현을 위한 수단과 방법이 사회 통념상 허용되는 정도를 넘어 정당행위나 자구행위에 해당한다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피고인들 모두 열악한 시설과 환경에서도 청춘을 바쳐 근무했던 직장에서 원하지 않았던 방식으로 사직하게 돼 경위에 참작할 부분이 있다"며 "결국에는 학교 측의 의사에 따라 권고사직을 하게 된 점도 고려했다"고 양형 이유를 밝혔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