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원주서 '블랙아이스' 발생...수십여대 차량 미끌

2019-11-29 17:56
  • 글자크기 설정
강원도 원주에서 ‘블랙아이스’로 인해 수십여대의 차량이 미끄러지는 사고 영상이 공개돼 네티즌들의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29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지난 15일 오전7시40분께 발생한 원주고속도로 블랙아이스 사고 현장 영상이 올라왔다.

해당 영상에 따르면 블랙아이스로 인해 여러 대의 차량 추돌사고가 일어났으며, 그중 한 남성은 잇따르는 차량들에게 경고 신호를 보내기 위해 도로 위에 서있던 상태였다.

하지만 이를 뒤늦게 발견한 차량은 속도를 늦추지 못한 채 남성을 향해 달려왔다. 다행히 남성은 위험을 모면했지만, 이 같은 위험상황은 이후 두 차례나 더 발생했다.

당시 블랙아이스로 인해 차량 20여대가 미끄러지면서 연쇄 추돌 사고를 야기했으며 총 3명이 부상을 당했지만 사망자는 발생하지 않았다.

‘도로 위의 암살자’, ‘도로 위 지뢰’ 라고도 불리는 ‘블랙아이스’는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가는 겨울에 위험하다. 블랙 아이스의 도로는 일반도로보다 무려 14배 더 미끄러운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도로 위에 내린 비나 녹았던 눈이 다시 얇은 빙판으로 얼어붙는 현상으로, 운전자들은 보이지 않는 위험에 노출되면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규정속도보다 20~50%까지 감속 운행해야 한다. 특히 교량의 시작과 끝은 미리 감속해 대비해야 한다. 차간거리 역시 평소 2배 이상 유지하는 것이 좋다.

급격한 기어변속은 차량의 제어력을 상실케하고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페달은 부드럽게 밟고 서행하는 차량이 있다면 차선 변경이나 브레이크를 밟지 말고 천천히 서행해야 한다.

차가 미끄러질 경우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조금씩 꺾어야 한다. 반대방향으로 돌리면 스핀현상으로 인해 차량이 회전하며 급하게 브레이크를 밟을 경우 더욱 심하게 미끄러질 수 있다.

 

[사진=인터넷커뮤니티 동영상 캡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