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살려라" 중국 달러채 이어 지방채 1조위안어치 앞당겨 발행

2019-11-28 07:50
  • 글자크기 설정

교통,에너지,환경보호,민생 등 인프라 확충에 투입

2020년 지방채 발행물량 3조 위안 이상 예상

하루 전날엔 60억달러 채권발행…사상 최대규모

중국 지방채 가운데 내년 신규 발행되는 약 168조원어치 물량이 올해로 앞당겨 발행된다. 신규 지방채 발행으로 마련된 자금은 민생·인프라 투자에 투입돼 중국 경제의 안정적인 성장세를 지지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27일 중국 재정부는 국무원 비준을 거쳐 내년 신규 발행할 지방정부의 특수목적 채권(이하 지방채) 발행 중 1조 위안(약 168조원)어치를 앞당겨 발행하기로 했다. 이는 올 한 해 신규 발행된 지방채 물량 2조1500억 위안의 절반에 육박하는 수준이다.

이는 투자를 견인하고 내수를 확대하기 위함이라고 중국 증권시보 등 현지 언론은 보도했다.

신규 지방채 발행을 통해 조달된 자금은 철도 등 교통, 에너지, 환경보호, 의료·양로·탁아 등 방면 인프라를 확충하는 데 집중 투입될 예정이다.

중국에서 지방채는 보통 그해 5~6월에 발행하는 게 일반적이다. 그런데 미·중 무역전쟁 등으로 수출, 생산 등이 부진함에 따라 중국은 인프라 투자 활성화로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올해부터 지방채 발행에 속도를 내왔다. 이에 각 지방정부는 올 한해 지방채 발행 쿼터를 지난 9월에 이미 거의 다 소진한 상태다.

하지만 경기 하방 압력 속 지방정부 재원이 쪼달리면서 인프라 투자 활력은 좀처럼 살아나지 않고 있다. 중국 시장조사업체 윈드사 통계에 따르면 1~9월 중국 전체 인프라 투자 증가율은 4.5%였다. 1~8월에 비해 0.3% 포인트 상승했지만 여전히 5% 미만 수준이다.

올해도 중국은 지방채를 통한 인프라 경기 부양에 힘쓸 것으로 예상됐다.  중금공사는 2020년 중국 지방채 발행 규모가 3조3500억 위안으로, 2019년보다 1조2000억 위안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중신건설 증권도 내년 지방채 신규 발행 물량이 3조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재무부는 앞서 하루 전날인 26일엔 60억달러 규모 달러화 표시 채권을 발행했다. 이는 중국정부가 발행한 달러채로는 역대 최대 규모다. 앞서 중국은 2017년 20억달러 규모에 이어 지난해에도 30억달러어치 달러화 표시 채권을 발행한 바 있다. 

중국이 작년보다 두 배 이상 외화 표시 채권을 발행한 것은 중국 기업의 자금 사정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으로 관측된다. 최근 중국에서는 채무불이행(디폴트) 기업이 속출하고 있다. 미·중 무역전쟁 장기화에 따른 경제 성장 둔화와 함께 기업의 자산건전성 악화에 대한 우려가 깊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경제.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