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부정’ 논란에 볼리비아 대통령 사퇴

2019-11-11 06:53
  • 글자크기 설정

거센 항의 시위와 군부 경고에...14년 집권 종식

대통령 선거 부정 혐의가 확산되면서 에보 모랄레스 볼리비아 대통령이 전격 사퇴했다.

중남미 현역 최장수 지도자인 모랄레스 대통령의 사퇴 발표는 그가 4선 연임에 도전한 지난달 20일 대통령 선거 이후 3주 만이다.

10일(현지시간) 현지 일간 엘데베르 등에 따르면 모랄레스 대통령은 이날 오후 TV 연설을 통해 "대통령직에서 물러난다"고 밝혔다.

그는 "이런 갈등 상황에 이르게 된 것이 무척 가슴 아프다"며 의회에 사의를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모랄레스 볼리비아 대통령[사진=AP·연합뉴스]

앞서 선거에서 랄레스 대통령은 2위에 10%포인트 앞서며 결선 없이 승리를 선언했지만, 석연치 않은 개표 과정을 놓고 부정선거 논란이 제기되며 3주째 거센 시위가 이어졌다.

모랄레스 대통령은 이날 미주기구(OAS)가 대선 과정에서 여러 부정 행위가 발견됐다는 감사 결과를 발표하자 대선을 다시 실시하겠다고 밝혔으나 이후에도 그가 즉각 사퇴해야 한다는 압박은 더욱 거세졌다.

급기야 이날 군 수장까지 나서서 사퇴를 권고하자 결국 모랄레스 대통령은 두 손을 들게 됐다.

지난 2006년 1월 볼리비아 첫 원주민 대통령으로 집권한 좌파 모랄레스 대통령은 14년 동안 대통령직을 유지해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