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 외국기업 신규고용 25% 급감…무역전쟁 여파?

2019-10-25 16:22
  • 글자크기 설정

경영환경 악화, 인력 충원 신중

성장률 하락, 실업률 관리 비상

[사진=바이두 캡처]


미·중 무역전쟁 등 여파로 중국 내 외국 기업의 신규 고용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5일 중국취업연구소(CIER)와 대형 취업 포털 자오핀(招聘)의 조사 결과를 인용해 올해 3분기까지 중국 내 외국 기업들의 신규 고용이 전년보다 25% 감소했다고 보도했다.
미·중 무역전쟁 장기화로 중국 내 경영 환경이 악화하면서 인력 충원에 신중해진 탓으로 보인다.

실제 중국 내 많은 외국 기업들이 생산시설을 해외로 옮기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취업연구소는 "미·중 무역전쟁 여파로 중국 내 외국 기업들은 고용 문제에 있어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중국 정부는 이 같은 조사 결과에 동의하지 않는 분위기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지난 3분기까지 실업률이 5.0~5.3%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이 기간 중 1079만개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됐다고 전했다.

하지만 지난 3분기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27년 만에 가장 낮은 6.0%까지 추락하면서 실업률 관리에 비상이 걸렸다는 게 중론이다.

한 외국 기업 임원은 "미·중 간 무역협상이 조기에 타결되지 않을 경우 중국의 경제 상황이 더 나빠질 수 있다"며 "이는 신규 일자리 창출에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