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J 덕자'와 갈등인 'ACCA' 대표 '턱형'은 누구?

2019-10-21 08:04
  • 글자크기 설정

턱형.[사진=유튜브 갈무리]


인기 유튜버 덕자가 돌연 유튜브 방송 업로드 중단을 발표했다. 이런 가운데 그의 에이전시인 'ACCA' 대표 유튜버 '턱형'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19일 유튜버 덕자가 자신이 운영해 온 유튜브 채널 '덕자전성시대'를 통해 영상 업로드 중단 방침을 전했다. 그는 "제가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가 생겨 당분간 영상을 올리지 못할 것"이라면서 "아프리카TV 방송은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의 팬들은 덕자가 올해 ACCA와 계약을 했는데, 조건을 제대로 확인하지 못해서 유튜브를 할 수 없게된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5대5로 회사와 계약을 했는데, 이 조건이 터무니없이 유튜버 쪽에 불리하다는 주장이다.

턱형은 유튜브 구독자 150만명이 넘는 유명 유튜버다. 1991년생인 그는 트레이닝복 차림에 모자를 거꾸로 쓴 패션이 그의 트레이드 마크다. 먹방을 비롯해 다양한 컨텐츠를 만들어서 인기를 끌고 있다. 또 노래도 잘해서 온라인 상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해 ACCA 에이전시를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다. 그는 만화가 서영관, 체대오빠 최창훈, 이환 등 소속 크리에이터들과 계약으로 인해 갈등을 겪었다. 이번 덕자 건으로 인해서 그의 에이전시 운영에도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유명 MCN 업체 관계자는 "에이전시가 유튜버와 계약할때 5대5 조건은 사실상 회사에게 유리한 조건"이라며 "대형 MCN은 대부분 유튜브 수익을 거의 가져가지 않고, 에이전시가 진행하는 신규 광고 수익과 컨텐츠 사업 등에 대해서만 수익을 쉐어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