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철 국민카드 대표 "탁월한 성과와 위기대응"

2019-07-12 13:00
  • 글자크기 설정

정보노출 사고에 신속히 대응...수익성 건전성 관리 여부에 주목

이동철 국민카드 대표

[데일리동방] 이동철 KB국민카드 대표가 가시적인 성과를 내며 주목받고 있다. 최근에는 위기 대응 능력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12일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을 보면 지난해 국민카드 순이익은 1990억원으로, 2017년 1625억원에 비해 18% 개선됐다. 올해 분위기도 좋다. 올 1분기 신용카드 이용실적은 26조7167억원으로, 전년 동기(24조2035억원) 대비 9.4% 개선됐다.

이동철 국민카드 대표가 지난해 취임 후 수익, 카드 사용실적 등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는 모습이다. 업계 2위 자리를 넘볼 수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국민카드의 '노리체크'는 올 상반기 최고 인기카드에 선정되기도 했다. 
 
얼마 전 고객 정보노출 사고가 발생해 위기를 맞기도 했다. 그러나 사고에 신속히 대응해 고객 피해를 막았고, 전화위복이 됐다는 평가까지 받았다. 카드업계 한 관계자는 "국민카드가 해커의 표적이 된 건 운이 없었기 때문"이라며 "모든 카드사가 겪을 수 있는 일인데, 대응을 잘 한 것이다"고 말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사고 파악 후 국민카드 측이 금융당국에 빠르게 보고했고, 당국이 관련 내용을 다른 카드사들에 전달해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동철 대표 임기는 올해 말까지다. 현재까지 성과를 봐선 연임도 기대할 수 있다.

단, 업계 전반이 불황에 시달린다는 점은 이동철 대표를 비롯한 모든 카드사 최고경영자(CEO)에게 부담이다. 박광식 한국기업평가 금융2실 평가전문위원은 "전반적으로 신용카드 시장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국민카드도 수익성 저하를 피하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건전성 관리도 주목할 부분이다. 국민카드의 경우 건전성 지표인 고정이하채권비율과 연체채권비율은 각각 2017년 1분기 1.4%, 1.56%에서 지난해 1분기 1.48%, 1.64%로 모두 후퇴했다. 

 

국민카드 노리체크카드가 올해 상반기 인기체크카드 1위로 등극했다.[카드고릴라]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