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 상하이 개막했지만... 미중 갈등에 국내 이통3사 ‘불참’

2019-06-26 09:49
  • 글자크기 설정
5세대(5G) 이동통신 기술의 글로벌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아시아 최대 모바일 전시회 'MWC19 상하이'가 26일 중국 상하이 신국제엑스포센터(SNIEC)에서 개막했다.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의회(GSMA)가 주관하는 MWC 상하이는 매년 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인 MWC의 아시아 지역 행사다.

올해 MWC 상하이는 110여개 국가·지역에서 온 550여개 모바일 관련 기업들이 참여하며, 행사는 28일까지 계속된다.

'지능형 연결성'(Intelligent Connectivity)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서는 참여 기업들이 연결성, 인공지능(AI), 산업 4.0, 몰입형 콘텐츠, 파괴적 혁신, 디지털 건강(wellness), 디지털 신뢰, 미래 등 8가지 소주제에 걸쳐 다양한 제품과 전시물들을 선보인다.

화웨이가 미국 정부의 제재로 부품 공급망 붕괴 위기에 처하면서 국제사회에서는 중국의 5G 관련 산업 발전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 바 있다. 그러나 중국은 예상보다 빨리 차이나모바일 등 이동통신사에 5G 영업허가를 내주고 본격적인 상용화 준비에 돌입했다.

안방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에서 중국 모바일 기업들은 5G 관련 신기술을 대거 선보이고 주요 경영진이 나서 경영 비전을 제시한다.

후허우쿤(胡厚崑) 화웨이 순환 회장이 첫날 '5G 개발 가속화'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는 등 차이나모바일, 차이나유니콤, ZTE 회장들도 행사 기간 중 기조연설자로 나선다.

이번 행사에는 미국 정부의 제재로 화웨이와 거래를 끊은 퀄컴, 인텔 등 미국 반도체 칩 회사들과 통신장비 업체인 에릭슨, 노키아 등 여러 외국 회사들도 참여했다.

한국 기업들의 참여는 크게 줄었다. 기존에 MWC 상하이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던 SK텔레콤, LG유플러스, KT 등 이통3사 고위 관계자들은 올해 MWC에 모두 불참한다. 3사는 행사장에 별도의 부스도 설치하지 않았다. 우리나라 대기업 중에서는 삼성전자만 스마트폰 등 소비자 상품이 아닌 모바일 프로세서, 이미지 센서 등 부품을 위주로 소개하는 부스를 운영한다.

GSMA 측은 이번 행사가 전체 구역에 5G 망이 설치·가동되는 첫 행사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GSMA 홈페이지 캡처]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