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튠즈, 18년만에 역사의 뒤안길로... 기능은 세 가지 신규 앱이 대체

2019-06-04 09:11
  • 글자크기 설정

애플의 대표적 콘텐츠·기기 관리 프로그램... 무겁다는 비판으로 세 가지 콘텐츠 앱으로 쪼개져

애플 기기 관리 기능은 맥OS로 이관... 윈도용 아이튠즈는 현행 유지

아이폰, 아이패드 등 애플 기기와 콘텐츠 관리 프로그램인 아이튠즈가 18년만에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다. 그 자리는 애플 뮤직, 애플TV, 애플 팟캐스트 등 세 가지 앱이 대신한다.

3일(현지시각) 애플은 미국 캘리포니아 새너제이 컨벤션센터에서 연례개발자회의 WWDC 2019를 개최하고 컴퓨터 운영체제 '맥OS 카탈리나(Mac OS 10.15 Catalina)'를 공개했다.

카탈리나의 가장 큰 특징은 맥OS에 일체화되어 있던 아이튠즈가 사라지고, 대신 뮤직, TV, 팟캐스트 등 세 가지 신규 앱이 탑재된 것이다. 비대한 아이튠즈의 기능을 세 앱이 나눠가진 셈이다.

지난 2001년 1월 아이팟 관리용 소프트웨어로 출시된 아이튠즈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비디오, 라디오, 전자책 등 콘텐츠 판매 장터로서 역할이 계속 강화됐다. 특히 아이폰 관리 기능이 추가된 후 프로그램이 너무 무겁다는 지적을 지속적으로 받아왔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는 "아이튠즈의 기능이 너무 방대해 정작 이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어 왔다"며, "음악, 동영상 등 콘텐츠 판매를 담당하는 신규 앱을 선보이고, 애플 기기 관리 기능은 맥OS 데스크톱(탐색기)에 포함시키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분할로 아이튠즈의 네 가지 주요 기능을 세 앱과 맥OS가 나눠갖게 되었다.

애플 뮤직은 아이튠즈의 음악 관리 기능을 물려받은 앱이다. 애플 뮤직 서비스에 가입하면 애플 뮤직 앱에서 음악을 내려받거나,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음악을 무제한 감상할 수 있다. 약 5000만개의 전 세계 음악이 준비되어 있다. 애플 뮤직으로 내려받은 음악은 예전처럼 아이폰, 아이패드 등에 바로 동기화시킬 수 있다.

애플TV는 맥, 아이폰, 아이패드 등 애플 기기를 위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다. 올해 가을 선보일 애플TV 플러스 서비스도 애플 TV 프로그램에서 이용할 수 있다. 애플TV로 감상한 동영상 내역은 아이클라우드를 통해 모든 애플 기기에 공유된다. 맥에서 영화를 절반 정도 감상했다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그 뒤를 이어서 볼 수 있다. 애플 기기 최초로 4K 해상도, 돌비 애트모스(환경입체사운드) 등을 지원한다. 애플TV로 내려받은 동영상 역시 아이폰, 아이패드 등에 바로 전송할 수 있다.

애플 팟캐스트는 아이튠즈 라디오 기능을 물려받았다. 약 7만개에 달하는 뉴스, 스포츠, 코미디 방송을 청취할 수 있다.

아이폰, 아이패드 등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을 관리하는 기능은 맥OS 데스크톱에 포함된다. 이용자가 맥에 아이폰, 아이패드 등을 연결하면 맥OS의 일부로 자동 인식된다. 파일 백업, 복원, 동기화 등을 예전처럼 수행할 수 있다.

맥OS 카탈리나는 올해 가을 출시될 예정이다. 아이튠즈를 대체할 세 앱도 그때 함께 출시된다. 이번 아이튠즈 분할은 맥OS에만 해당되며, 국내 이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윈도용 아이튠즈 분할 계획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영국 BBC의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한동안 윈도용 아이튠즈를 그대로 유지할 계획이다.
 
이미지 확대
최초의 아이튠즈(좌)와 현재의 아이튠즈(우).[사진=맥루머스 캡처]

최초의 아이튠즈(좌)와 현재의 아이튠즈(우).[사진=맥루머스 캡처]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