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구훈 북방위원장, 中 동북3성 찾아 주요 인사 면담..."경제 외교 수행"

2019-05-27 10:17
  • 글자크기 설정

19~25일 6박 7일간 신북방정책 주요 협력지역인 중국 동북 3성 방문


권구훈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이 '신(新)북방정책'의 주요 협력국인 중국을 찾아 경제외교를 펼쳤다. 신북방정책이란 문재인 정부 대외경제정책의 핵심축 중 하나로 중국, 러시아, 몽골 등 북방 국가와의 경제협력을 통해 신성장동력을 모색한다는 정책이다.

27일 북방위에 따르면 권 위원장은 지난 19~25일 6박 7일간 신북방정책 주요 협력지역인 중국 동북지역의 길림성 및 요녕성을 방문해 바인차오루 길림성 당서기 바인차오루, 류신 장춘시장, 천주파 요녕성 당서기, 장레이 심양시 당서기, 장수핑 단동시장을, 북경에서는 뤄원 발개위 부주임과 단니 알렉산더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부총재 등을 만나 경제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중국 동북지역에 있는 동북3성(요녕성·길림성·흑룡강성)은 아시아 및 유럽대륙, 태평양을 잇는 동북아 경제협력의 허브로서의 입지를 갖췄고, 중국 중앙정부의 '동북진흥정책'을 통해 과거 국유기업 중심의 경제를 개혁하고 서비스, 금융, 물류·유통 등 분야에서 대외개방을 추진 중이다.



 

권구훈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 [사진=청와대]




권 위원장은 바인차오루 길림성 당서기를 면담하고 한·길림성과 한·중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양측은 우선 길림성 정부가 한국 기업 유치를 위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한·중 국제합작시범구'에 대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한·중 국제합작시범구는 한국에 특화된 한·중 공동운영의 종합지원 시스템으로, 길림성 성도인 장춘을 중심으로 해 길림·연길·훈춘과 연결되는 광대역 개발벨트다. 한국기업을 우선으로 시장형성과 통관, 인력 등의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양측은 시범구에서 우선적으로 협력할 분야로는 바이오헬스와 영상·문화·여행, 현대농업, 첨단장비제조 등을 선정했다. 구체적인 우대정책과 규제완화 방안 등은 앞으로 협의할 예정이다.

특히, 한국과 길림성의 핵심 협력 분야로 이 지역에서 큰 잠재력을 가진 식품가공업, 의료, 보건, 문화, 영화 등 서비스 분야에 집중할 전망이다.

권 위원장은 또한 한·중 국제합작시범구 기획운영센터와 장춘흥륭종합보세구를 방문, 한·중 국제합작시범구의 추진 현황을 확인했다.

권 위원장은 "북한의 비핵화 진전에 따른 대북 제재 완화 시 길림성이 최대 수혜지역이 될 것"이라며 "향후 비핵화 협상이 더디게 진행되더라도 길림성을 포함한 동북3성이 한국과 경제협력을 가속화하는 것이 동북아 평화에 기여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바인차오루 길림성 당서기는 "한반도 비핵화가 이뤄지고 동북아 평화와 안정의 기반이 마련되길 바란다"며 한국 정부의 노력에 지지를 표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