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北 발사체 도발하는데...수공, 직원 ‘북한 교육’으로 남북 경협 준비 속도

2019-05-09 01:00
  • 글자크기 설정

4월 22일~24일 통일교육원서 북한 산업 교육 실시

수공 측 "남북 경협 대비 인력 풀 마련 차원"

일부선 北 발사체 도발 정국서 시기 적절성에 의문 제기

최근 북한의 발사체 도발로 남북의 군사적 긴장감이 다시 고조되고 있지만 정부 산하기관의 분위기는 이와 사뭇 대조적인 모습이다.

8일 본지가 입수한 한국수자원공사(수공) 내부 문건에 따르면 수공은 지난 4월 22일부터 24일까지 서울 강북구에 위치한 통일교육원에서 내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북한 산업 관련 교육을 진행한 것으로 확인됐다.

교육은 주로 남북 협력 사업의 성공 사례와 함께 북한 물 산업 전반을 이해하는 목적으로 구성됐다.

첫째 날은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남북경제공동체 형성’, ‘평화를 위한 비즈니스:평화자동차 사례 등’을 주제로 강의가 열렸다.

이어 둘째 날엔 ‘북한이탈주민과의 대화’, ‘남북출입사무소 현장견학’이 이어졌고 셋째 날엔 ‘북한 인프라(수자원 등) 현황’, ‘종합토론_평화의 눈으로 본 통일’을 주제로 강의가 마무리 됐다.

해당 교육 과정에는 수공 직원 20여명이 참석한 것으로 파악됐다.

교육 자체는 북한 도발이 있었던 5월 4일 이전이지만, 해당 교육이 수공 자체적으로 수립한 남북 경협 대비 프로세스 중 2단계 절차라 일각에선 시기에 대한 적절성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수공은 프로세스 1단계로 사이버 교육 과정, 2단계로 통일교육원 교육, 3단계로 북한 수자원 관련 자체 교육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수공 관계자는 “대북 사업을 구상하면서 인력 풀 구상을 위해 통일교육원 교육 과정에 직원들을 보낸 것”이라며 “남북 협력 사업과 관련해 새로운 사업이 갑자기 생겼을 때 이에 대응하기 위한 인력을 미리 준비하는 차원으로 보면 된다”고 밝혔다.

수공의 이 같은 인력 준비는 지난해 10월 공개된 ‘남북 공유하천 협력방안’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협력방안은 남북 공유하천인 임진강과 북한강에서 북한이 수력발전으로 생산 중인 전력 일부를 남한에서 대신 공급해주고, 남한은 발전에 쓰이던 하천 유량을 북한으로부터 확보해 용수 부족을 해결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동안 북한은 수력발전을 위해 남북 공유 하천의 일부 물길을 임의로 돌렸는데, 이는 남한의 농업용수 부족과 수질 악화에 따른 어획량 감소 등의 피해를 야기한 바 있다. 이에 공사는 북측에 부족한 전력을 직접 공급해주면 필요한 유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 것이다.

수공 관계자는 “남북 경협 사업을 보면 철도와 도로가 우선이고 물 관련 산업은 후순위인 경우가 많다”면서 “지금은 중앙 정부에 제안만 해놓은 상황이고 최종 결정을 기다리고 있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사진=한국수자원공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