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투어 여행객 방치 논란 중재 추진

2019-03-21 09:02
  • 글자크기 설정

여행자불편처리위원회서 권고안 제시 예정

[하나투어]

캐나다 패키지 여행지에서 여행객을 방치했다는 지적이 일었던 하나투어 관련 논란에 대해 중재가 추진된다.

21일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하나투어 여행객 방치 논란에 대한 신고가 여행불편처리센터에 이뤄져 중재가 이뤄질 예정이다.

여행불편처리센터는 여행업협회의 산하 기관으로 문체부의 관리감독을 받고 있다.

문체부는 최근 논란이 됐던 하나투어의 캐나다 옐로나이프 여행 무산의 경우 천재지변으로 인해 계약이 이행되지 않은 경우로 행정처분 대상에는 해당되지 않은 듯 하지만 여행자가 피해를 봤다며 여행불편처리센터에 신고해 중재가 이뤄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여행자가 피해를 볼 경우 소비자 보호원이나 여행불편처리센터 중 선택해 신고를 할 수 있다.

여행불편처리센터에 따르면 여행자 3명이 각각 해당 건으로 이달 초 신고를 해 여행불편처리위원회의 전문가를 통해 권고안을 마련해 중재를 시도할 예정이다. 여행불편처리위원회에는 변호사, 교수, 소비자단체 등의 위원 9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사건은 기상악화로 일정이 원활하게 진행이 되지 못하면서 하나투어가 대체 일정을 제시했으나 비용을 지불하도록 해 받아들여지지 않은 가운데, 여행객들이 일정을 늦춰서라도 목적지인 옐로나이프로 가기를 원했으나 하나투어는 귀국 항공편을 모두 바꿔야 해 어렵다며 거부한 경우다. 소비자들은 하나투어가 이후 제시한 보상안이 합리적이지 않다며 신고를 접수했다.

해당 여행은 300만원에 달하는 5박7일의 상품으로 위원회의 합의안도 이 상품 가격 내에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위원회의 권고안은 신고한 사람에게만 적용된다.

위원회의 권고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에는 피해자들이 따로 민사소송을 진행하는 방안이 남아 있다.

센터에 따르면 연간 1000여건의 신고가 접수돼 60% 내외가 권고안을 수용하고 있다.

지난달 2월 12명의 여행객은 하나투어를 통해 캐나다 엘로나이프로 패키지 여행을 떠났으나 기상악화로 비행기가 회항하면서 하나투어 측이 벤쿠버 공항에서 사비로 자유여행을 하라는 동의서를 내밀어 거부하자 여행객들을 방치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문체부 관계자는 “이번 건은 계약상 이행을 않은 경우이지만 천재지변으로 이행을 못한 부분이 있어 행정처분 대상이 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여행불편처리센터에 신고가 접수돼 양측의 입장을 들어보고 권고안을 낼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센터 관계자는 “위원회가 불편의 원인 제공이 여행사인지 불가항력인지 등을 살펴보고 합의안을 마련해 권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