印, 신규 전자상거래법 마련..."아마존·월마트 타격"

2019-02-25 19:04
  • 글자크기 설정

"中 자국 기업 발전 촉진한 사례 따른 것"

[사진=AP·연합뉴스]

인도 정부가 총선을 앞두고 자국 산업 보호를 위한 정책을 쏟아내고 있는 가운데, 아마존과 월마트 등 해외 전자상거래업체들에 대한 신규 법안을 제시했다. 이에 이들 기업의 인도 시장 공략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2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CNBC 등에 따르면 인도 정부는 전날 해외 전자상거래업체들이 인도시장을 진출할 때 수십억 달러를 지불하는 등 내용의 새로운 전자상거래법 초안을 마련, 발표했다. 이는 해외 기업들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여 알리바바, 텐센트 등 자국 기업의 발전을 촉진한 중국의 사례를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공개된 전자상거래법 초안은 더 많은 데이터센터와 서버 팜을 설립해야 하는 데이터 지역화를 포함한다는 내용이 포함돼있다. 

초안은 "인도 데이터가 국가 발전을 위해 사용돼야 하며 인도 자국민과 기업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얻은 경제적 이익을 누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초안에 따르면 해외 기업들은 3년 안에 요구 사항을 따라야 하며, 다음달 3일까지 정부의 초안을 검토해 산업정책진흥국에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인도 정부는 이 정책으로, 자국 컴퓨팅 산업에 활력을 북돋아 주고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해외 기업들의 입장은 다르다. 인도 시장에 진출한 해외 전자상거래업체는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게 큰 이견이 없는 분위기다. 

전문가들은 데이터 현지화를 하려면 해외 기업들이 데이터 센터 이용료로 더 많은 돈을 지불해야 하며, 기존의 프로세스도 변경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만큼 사업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것.

이에 따라 인도 시장에 공격적인 투자를 해온 아마존과 월마트는 울상이다.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은 최근 몇 년간 인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50억 달러(약 5조 6000억원)를 투자했고, 대형마트 체인 월마트는 인도 최대 온라인 쇼핑 업체인 플립카트를 160억 달러(약 17조9200억원)에 인수해 현지에 진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