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P "EU, 5G 사업 화웨이 배제하면 향후 中 관계 문제될 수도"

2019-02-07 16:25
  • 글자크기 설정

화웨이 안보 지속된다면 양측 협력 관계 유지할 수 없을 듯

화웨이. [사진=AP·연합뉴스]


최근 유럽연합(EU)이 차세대 이동통신 5G(5세대) 네트워크 장비 납품 기업 후보군에서 화웨이를 배제하려는 움직임이 보이자, EU-중국간 무역·투자·과학 등 분야에서 협력이 차질을 빚을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7일 보도했다.

앞서 미국은 5G 구축망 사업에서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를 배제하는 데 동참하라고 EU에 촉구했다. 이에 외신들은 EU가 보안을 이유로 화웨이·ZTE 등 중국 통신업체의 장비 사용을 재검토하고 당분간 도입을 보류하겠다면서 안보 우려를 해소할 방안도 함께 모색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SCMP는 화웨이가 그동안 중국과 EU간 협력에 중요한 역할을 해 온 만큼, 관계를 중요시해야 한다면서 화웨이는 에릭슨, 노키아는 물론, 다수 유럽 연구기관과 5G에 관한 공동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중국 기업, 특히 화웨이를 둘러싼 안보 우려로 장비 도입이 금지되면 중국·EU간 협력 관계를 유지하기 어렵고, 중국은 이에 대해서 보복조치를 취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EU는 중국의 최대 무역 상대국이며, 중국은 EU의 미국 다음으로 가장 큰 무역 상대국이다. EU와 중국간 교역 규모는 하루 평균 10억 유로 이상에 달한다. 중국과 EU는 지난 2015년 5G 공동 연구 및 표준화 추진 등에 관한 협력에 합의한 바 있다. 이 협약에 따라 2020년까지 정부기금 7억 유로, 관련 업계 자금 30억 유로가 투입될 예정이었다. 

추이훙졘(崔洪建) 중국 국제문제연구소 선임 연구원은 "중국 통신장비업체를 기술적으로 배제 글로벌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이는 경제뿐만 아니라 EU와 중국간 무역 관계에도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추이 연구원은 "유럽이 중국 기업을 타깃으로 삼으면 중국은 곧바로 해당 국가와의 기존의 과학 협력은 물론, 앞으로의 계획도 취소할 것"으로 관측했다. 

화웨이를 둘러싼 안보 우려 속에 최근까지 미국의 우방인 호주, 뉴질랜드, 일본도 화웨이 5G 장비 보이콧에 동참했다. 미국의 강력한 요구에 유럽 동맹국인 영국과 독일도 화웨이를 5G망 구축 사업 기업 리스트에서 화웨이를 배제하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북유럽에서도 이미 화웨이를 견제하는 모양새다. 앞서 4일 노르웨이 정보 당국은 국가 위험 평가 보고서를 발표해 "화웨이가 중국 정부의 '스파이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같은 날 덴마크 코펜하겐 경찰도 정기적인 거주·취업 허가 검사를 한 결과 화웨이 직원 2명이 적법한 서류를 갖추지 못한 것을 적발해 추방 명령을 내렸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