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유죄] '친노 적자' 安·'노무현의 친구' 文 엇갈린 운명

2019-02-01 20:00
  • 글자크기 설정

같은 친노지만 뿌리는 달라…다시금 회자되는 안이박김 숙청설

안희정 충남지사가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로 소공원에서 열린 '국민들과 함께하는 개표방송'에 참석해 제19대 대통령 선거에 당선된 문재인 당선인에게 기습적으로 뽀뽀를 하고 있다.[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지위를 이용해 여비서를 성폭행한 혐의를 받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1일 유죄를 선고받고 법정구속됐다.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댓글조작 공모 혐의로 1심에서 실형을 선고하고 법정구속된지 불과 사흘만이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정치적 유산인 이들이 모두 정치적 치명상을 입으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친노·친문계 그룹 전체에도 적지 않은 타격을 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일부 친문계 인사들은 안 전 지사의 구속이 문재인정부에 미치는 파장은 그리 크지는 않을 것이라고 선을 긋기도 한다. 이같은 반응에 대해 친노계 내 미묘한 균열을 말해주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노무현의 친구' 문재인 대통령과 '노무현의 비서' 안희정 전 지사는 친노 그룹 안에서 오랜 동지이면서도 때로는 보이지 않는 정치적 경쟁 관계이기도 했다. 

1983년 노 전 대통령과 인연을 맺은 문 대통령은 법무법인 '부산'을 함께 운영하며 영남지역의 시국·노동·인권 사건을 도맡는 인권 변호사로 활동했다. 

노 전 대통령이 김영삼 전 대통령(YS)에게 발탁, 1988년 부산 동구에서 당선돼 정치를 시작했자만, 문 대통령은 부산에 그대로 남아 인권 변호사 생활을 이어갔다. 문 대통령은 노 전 대통령의 든든한 지역적 기반이자 뒤를 지켜주는 산같은 친구였다.

안 전 지사는 '대통령 노무현'을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한 사람이다. 1993년 노 전 대통령과 인연을 맺은 안 전 지사는 노 전 대통령이 만든 '지방자치실무연구소'에 합류, 사무국장을 맡았다. 노 전 대통령의 선거 때마다 캠프 살림살이를 도맡아했다.

문 대통령과 안 전 지사가 함께 일을 한 적은 없다. 노 전 대통령 집권 시기, 안희정 전 지사는 불법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실형을 치르고 나왔고, 이 때문에 참여정부에서 일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기 때문이다.

반면 문 대통령은 청와대 민정수석과 비서실장 등을 역임하며 참여정부의 한 축으로 활동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당시엔 직접 변호인단을 꾸려 대통령 변호에 나섰다. 참여정부 마지막 비서실장으로 노 전 대통령의 곁을 지켰다.

노 전 대통령 사후(死後) 두 사람은 정치적 경쟁 관계였다. 지난 대선 더불어민주당 경선에서 두 사람은 치열한 신경전을 벌였다.

문 대통령은 '대연정', '선의' 등의 발언을 한 안 전 지사를 비판했고, 이에 안 전 지사는 '질겁하게 만든다'는 강도 높은 표현을 사용하며 비판했다.

안 전 지사는 "국가대개혁과제에 동의한다면 그 누구라도 나는 연합정부를 구성할 것이다"라고 했고, 이에 문 대통령은 "적폐세력과 손을 잡아서야 되겠느냐. 협치 강조는 몰라도 적폐세력과의 연정 제안은 너무 나간 것"이라고 했다.

이런 상황을 두고 안 전 지사는 "문재인 후보는 끊임없이 나의 발언을 왜곡하거나 왜곡된 비난에 편승해서 결국 교묘히 공격했다. 심지어 나의 침묵까지 공격했다"며 "이명박·박근혜 정부를 미워하면서 결국 그 미움 속에서 자신들도 닮아버린 것 아닐까"라고 토로하기도 했다.

친노 측근들이 정치적 불명예로 잇따라 추락하자 ‘안이박김 괴담’도 다시 회자되고 있다. 안이박김은 민주당 대권 잠룡들의 성을 딴 조어다. 친문과 대립각을 세운 안희정 전 지사, 이재명 경기지사, 박원순 서울시장이 해당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