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 이어 충주까지… 설 앞두고 구제역 비상

2019-02-01 07:24
  • 글자크기 설정

소 49마리 살처분

구제역 방역에 나선 충청북도[사진=연합뉴스]

설을 앞두고 구제역이 확진돼 일선 시군에 비상이 걸렸다. 현재 구제역이 확진된 지역은 경기도와 충청북도다. 지난달 28일 경기도 안성에 이어 지난달 31일 충주에도 구제역이 확인됐다.

충북지역 일선 시군은 구제역 확산을 막기 위해 긴장한 모습이다. 민족 대이동이 진행되는 설을 앞둔 상황이어서 혹여 구제역 바이러스가 타 지역으로 확산될 가능성도 제기되기 때문이다.

충청북도는 우선 구제역에 감염된 충주시 농장 한우 11마리를 긴급 살처분했다. 또 반경 500m 안에 있는 다른 농장 소 38마리도 예방적 차원에서 매몰 처리했다.

농장 입구를 비롯한 도로 3곳에는 차량, 가축 분뇨 이동을 통제할 초소도 설치했다. 축산차량 소독을 위한 거점소독소 1곳도 증설을 끝마쳤다.

도는 구제역 방역 성패를 예방접종으로 판단했다. 구제역 첫 발생지인 경기도 인근 지역인 진천·음성군의 소·돼지 23만5000마리는 예방접종을 모두 마쳤다. 나머지 9개 시·군의 우제류 53만9000마리도 곧 백신접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지난 2017년 구제역이 발생해 953마리 소가 매몰처리된 보은군에서는 별다른 사안이 발생하지는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보은군 관계자는 "매일 한 차례씩 해당 농장의 가축 상태를 예찰하고 있으나, 아직은 별다른 이상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2014년 12월부터 이듬해 4월 사이에도 진천에서 시작된 구제역이 인근 시·군으로 퍼져 36 농가, 3만6909마리의 소·돼지가 살처분된 바 있다.

도는 도축장 10곳에 구제역 발생지역의 가축을 반입하지 말도록 긴급 지시했다. 또 광역 방제 차량 30대와 군부대 제독 차량 3대를 투입해 농장 주변에 대한 소독을 강화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구제역 예방에는 일제 접종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시·군마다 공수의사를 총동원해 접종을 서두르고 있다"며 "소는 항체가 비교적 잘 형성돼 접종만 제대로 했다면 감염 가능성은 급격히 낮아진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