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탕게랑시에서 사망한 채 발견된 50대 남성의 사망원인이 주목을 받고 있다. 남성의 사망원인이 ‘열대과일’ 두리안의 다량 섭취로 인한 고혈압 증세 악화로 추정되고 있기 때문이다.
21일 인도네시아 현지 매체 더자카르타포스트는 “탕게랑에서 미니버스 운전자로 일하던 A씨(53)가 자신의 차량에서 사망한 채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이어 경찰 관계자 발언을 인용해 “A씨가 전날 밤 두리안을 과다 섭취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를 바탕으로 두리안 다량 섭취에 따른 고혈압 증상 악화가 사망 원인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마르야 W. 하르요노 인도네시아대학 영양 전문가는 “두리안을 많이 먹게 되면 고혈압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며 “만약 두리안을 한 번에 500g 이상 먹게 되면 혈압이 상승해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두리안을 너무 자주, 한꺼번에 많이 섭취해서는 안 된다”고 조언했다.
두리안은 도깨비방망이와 같은 모양새와 지독한 냄새로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불쾌한 인상을 준다. 하지만 단맛이 강하고 미네랄, 비타민 등이 풍부해 ‘냄새는 지옥, 맛은 천국’이라는 별명과 함께 ‘열대과일의 왕’으로 불린다.
맛은 달고 성질이 따뜻한 과일인 두리안은 혈액순환을 돕고, 허한증(虛寒症), 심복냉통(心腹冷痛)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