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시장까지 나섰지만...타결까지 ‘첩첩산중’

2018-12-10 14:58
  • 글자크기 설정

임단협 유예 기간 여전히 쟁점...현대차 노조, 협상 재개시 파업 예고

이용섭 광주시장이 지난 9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광주광역시 제공]



노사 상생형 일자리로 평가 받는 ‘광주형 일자리’ 협상에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전면에 나서겠다고 선언했지만 꼬인 실타래를 풀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지역 노동계가 임단협(임금·단체협약) 유예 기간을 놓고 여전히 반발하고 있고, 현대자동차 노조 역시 협상이 재개될 경우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엄포를 놓은 상황이라 최종 타결까지는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10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이용섭 광주시장은 지난 9일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현대차와의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상에서 광주시 투자협상단 단장을 맡아 직접 나서겠다고 밝혔다. 앞서 현대차와의 협상에선 이병훈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이 협상단 단장을 맡은 바 있다.

이 시장은 “수적천석(水適穿石, 물방울이 바위를 뚫는다는 뜻)의 심정으로 광주형 일자리 성공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시장인 제가 협상에 직접 나서 하루빨리 투자협상 재개 및 협약체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시장의 공언에도 현재 상황은 녹록치 않다. 우선 광주 지역 노동계의 반대가 극렬하다.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의장을 비롯한 노동계는 협상안 중 ‘광주 완성차 공장이 35만대를 생산할 때까지 약 5년간 임금·단체협약을 유예한다’는 부분에 대해 강한 반감을 나타내고 있다.

지난 6일 협정 체결 조인식을 앞두고 부분 파업을 예고하기도 했던 현대차 노조의 반발도 변수다. 잠정 중단된 협상이 재개되면 불법 파업이라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광주형 일자리 일부 수정안 의결을 현대차 사측이 거부했지만, 정부와 광주시가 압박하면 언제든 협상이 재개될 수 있다”며 “파업 강행으로 광주형 일자리 완전 폐기 의지를 보여주고자 한다”고 밝혔다.

광주시와 현대차 사이에 무너진 신뢰도 풀어야 할 숙제다. 앞서 광주시는 현대차와의 기존 협상안을 두고 노동계의 입김에 이리저리 휘둘리며 수차례 수정한 바 있다. 이에 현대차도 이례적으로 공식 성명을 내고 “6월 투자 검토를 위한 전제조건으로 광주시가 스스로 제기한 노사민정 대타협 공동 결의의 주요 내용들이 수정돼 왔다”며 “수없이 입장을 번복한 절차상의 과정에 대해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현대차는 주주들을 대변해야 할 기업인데 돈이 안 되는 곳에 왜 투자를 하겠나”라며 “장밋빛 청사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광주시와 정치권이 양보해야 하고, 가장 양보해야 할 곳이 노동계다. 광주시가 노동계와 정치권을 설득하지 못하면 광주형일자리란 소중한 기회는 사라질 것”이라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