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범 즉시 체포된 화염병 테러 70대男, 적용되는 혐의와 처벌 수위는?

2018-11-28 07:09
  • 글자크기 설정

경찰, '특수공무집행방해' '현주건조물등방화' '화염병 사용 등의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 적용

[사진=연합뉴스]


현행범으로 즉시 체포된 화염병 테러 남성에게 적용되는 혐의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27일 오전 대법원에서 A(74)씨는 김명수 대법원장 출근 차량에 인화 물질이 든 병(화염병)을 던졌다가 현행범으로 체포됐다. A씨는 특수공무집행방해, 현주건조물등방화, 화염병 사용 등의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를 받게 됐다. 
직무를 집행하는 공무원에 대해 폭행 또는 협박을 하면 '공무집행방해죄'가 성립되지만, A씨처럼 사람의 생명이나 신체에 해를 가할 수 있는 위험한 물건을 사용했기 때문에 '특수공무집행방해죄'가 적용된다. 공무원을 상해에 이르게 한 경우는 3년 이상의 유기징역이, 만약 사망에 이르게 했다면 무기징역 또는 5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해진다. 

사람이 주거로 사용하거나 현존하는 건조물, 기차, 자동차, 선박, 전차, 항공기 또는 광갱을 소훼한 자는 '현주건조물등방화죄'가 적용돼 무기 또는 3년 이상 징역에 처해진다. 만약 사람을 상해에 이르게 했다면 무기 또는 5년 이상 징역에 처해지며, 사망에 이르게 할 경우는 사형, 무기 도는 7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 

화염병을 사용해 사람의 생명 신체 또는 재산을 위험에 빠트린 사람은 '화염병 사용 등의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를 적용해 5년 이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하 벌금에 처해진다. 이때 화염병을 제조하거나 보관, 운반, 소지한 사람 역시 3년 이하 징역 또는 300만 원 이하 벌금에 처할 정도로 강한 처벌을 받는다. 

A씨는 3개월 전부터 대법원 정문 앞에서 1인 시위를 해오며 김 대법원장 차량 번호와 출근 시간을 확인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2007년부터 유기축산물 친환경인증 사료를 제조·판매하다가 2013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친환경인증 부적합 통보를 받았다. 이에 국가와 인증조사원을 상대로 1억 원 규모의 손해배상 소송을 진행했으나 모두 원고 패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판결에 불만을 갖고 있던 A씨는 김 대법원장을 향해 화염병 테러를 저지른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