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천 과천시장 "지역화폐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기대한다"

2018-11-27 13:48
  • 글자크기 설정

2019년 지역화폐 발행 준비 착수

김종천 과천시장.[사진=과천시 제공]


김종천 경기 과천시장이 '지역화폐를 통해 지역 내에 보다 많은 소비가 이뤄지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피력했다.

김 시장은 지역화폐 발행을 위한 절차에 착수, 내달 5일 지역화폐 발행 및 운영 조례’를 예정된 의회에 상정하기로 했다.
조례가 제정되면, 과천시에서는 가맹점, 사용자 관련 지침 등을 담은 시행규칙을 마련한 뒤, 내년 1~2월 중 가맹점 모집과 계약 절차를 거쳐 1분기 중 지역화폐 발행에 들어가게 된다.

김 시장은 본격적 지역화폐 발행에 앞서 시민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내달 12일 오후 과천시여성비전센터 내 누리마을에서 ‘지역화폐 추진을 위한 설명회’를 열 예정이다.

이날 설명회는 지역화폐 개념과 지역 경제에 미치는 효과 등에 대한 설명이 진행되며, 지역 내 소상공인과 시민 등 지역화폐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시는 지역화폐의 성공 정착과 활성화를 위해 내년에 신설되는 청년배당, 산후조리비, 효도수당 등의 복지수당을 지역화폐로 지급하고, 음식점, 학원, 미용실, 병원, 약국 등 시민 생활에 밀접한 업소를 가맹점으로 최대한 모집, 지역화폐 활용처를 늘릴 방침이다.

또 사용자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화폐 유형을 종이형과 카드형으로 제작해 병행 발행한다. 향후에는 모바일형 지역화폐를 제작하는 방안도 추진할 예정이다.

시는 지역화폐 발행을 홍보하고,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내년 2월 중에 화폐 명칭과 지폐 디자인 등에 대한 시민 공모전도 개최한다.

한편 김종천 시장은 “지역화폐 발행 준비에 철저를 기해 우리 과천에서 지역화폐가 활발히 유통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많은 시민 여러분의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