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메르스·고령화·자연재해 등 아시아 위협 공동대응

2018-11-26 12:01
  • 글자크기 설정

박능후 복지부장관, 한중일 보건장관회의 참석…2007년 이후 매년 공동대응방안 논의해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오른쪽)이 24~25일 일본 구마모토에서 개최된 '제11차 한중일 보건장관회의' 후 일본 네무토 타쿠미 후생노동성대신(가운데), 중국 마 샤오웨이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주임(왼쪽)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한국, 중국, 일본 등 아시아 주요 3개국이 메르스, 고령화, 의약품 공급중단, 자연재해 등에 공동 대응해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보건복지부는 박능후 장관이 지난 24일부터 25일까지 이틀 간 일본 구마모토에서 개최된 ‘제11차 한중일 보건장관회의’에 참석했다고 26일 밝혔다.
한중일 3국은 이번 회의에서 △감염병 예방 및 대비방안 △건강한 고령화 및 만성질환 △보편적 의료보장 및 재난 보건리스크 관리 등에 관한 성과를 점검하고, 협력 강화 필요성을 재확인했다.

감염병에 대해서는 지난 9월 국내에서 발생한 메르스 확진 사태가 다뤄졌다. 박 장관은 “중앙방역대책본부가 가동되고, 환자에 대한 심층 역학조사 실시와 접촉자 관리 병행 등 신속하고 체계적인 조치를 통해 메르스 추가 발생 없이 상황이 종료됐다”고 밝혔다.

이어 3국은 지리적으로 인접하고 인적·물적 교류가 활발하기 때문에, 신·변종 감염병 발생과 이에 대한 대응은 단일 국가 문제가 아닌 공통의 대응과제라는 점을 강조했다.

고령화와 관련해서는 향후 보건의료정책 무게중심이 ‘치료’에서 ‘예방관리’로 옮겨져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아시아는 저출산·고령화로 대표되는 인구구조 변화와 만성질환 중심의 질병구조 변화에 맞닥뜨리고 있다.

의료보장으로는 ‘필수 의약품 공급 중단’ 사태가 언급됐다. 박 장관은 환자 생명에 직결되는 의약품이 공급 중단돼 국민 보편적 의료보장이 저해되는 문제가 있음을 설명했다.

박 장관은 “특정 국가 의약품 공급 중단에 따른 위기 상황에 타국이 협력하고 신약에 적정 약가가 책정되도록 하는 등 의약품 접근성 강화를 위해 3국이 보다 긴밀히 공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연재해로 인한 재난 대응에 대해서도 다뤄졌다. 회의가 개최된 구마모토는 2년 전 대규모 지진 피해가 발생해 현재까지도 복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를 계기로 일본은 ‘재난 보건리스크 관리’를 새로운 의제로 제시했다.

각 국 장관은 지진, 태풍 등 자연재해가 빈번해짐에 따라 각국 재난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재난 발생에 따른 최적의 의료지원능력 배양이 매우 긴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3국 장관은 이번 회의 결과를 반영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한중일 보건장관회의는 2007년 신종인플루엔자 대응을 위해 국내 제안으로 시작된 이래 매년 순환 개최되고 있다. 세 국가는 이 회의에서 공통적인 보건의료 이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공동대응방안을 논의한다. 내년도 12차 회의는 순번에 따라 국내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