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감] ​김병욱 국회의원 경제분야 4개 정책자료집 발간

2018-10-29 05:01
  • 글자크기 설정

일자리사업·금융권·부동산·가맹사업 실태 등 제도개선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국회의원이 올해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①재정지원 일자리사업 평가 분석, ②협동조합에 금융을 許하라, ③부동산을 사랑한 한국 금융, ④가맹사업 실태와 제도개선 방안으로 4개의 정책자료집을 발간했다.

올해 국무조정실을 상대로 한 국정감사에서 첫 번째로 발간한 '재정지원 일자리사업 평가 분석' 정책자료집을 공개했다. 해당 정책 자료집은 지난해 기준 18조원 규모의 23개 부처 185개 세부사업을 분석한 내용으로 문재인 정부에서 의미 있게 진행된 일자리 사업 평가결과를 공개해 성과는 이어가고 한계는 개선하는 계기를 만들고자 한 정책자료집이다.

또 금융위원회를 상대로 한 국정감사에서는 '협동조합에 금융을 許하라'라는 제목의 정책 자료집을 발간해 협동조합은행의 필요성을 분석했다. 국내에서 협동조합은 2012년 12월 협동조합기본법 시행 후 1만3천여개가 설립될 정도로 붐이 일었지만 현재는 절반 이상이 사실상 운영이 중단됐다. 이 자료집은 이를 지적하고 자금조달 없이 기업발전이 불가능 하듯이 협동조합도 금융지원이 필수요소임을 분석했다.

이어 금융감독원을 상대로 한 국정감사에서 발간한 '부동산을 사랑한 한국 금융' 정책자료집은 은행대출 중 부동산담보대출(2010년~2018년 6월)을 분석해 은행대출의 심각한 부동산 편중을 지적하고, 은행들이 자금중개기능을 회복해 생산적 부분에 대한 자금공급을 확대해야 생산을 유발하고 경제를 활성화,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정책을 제안했다.

공정거래위원회를 상대로 한 국정감사에서는 '가맹사업 실태와 제도개선방안'에 관한 정책자료집을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과 함께 발간해 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의 상생과 가맹점사업자의 권리 보호와 동시에 소비자의 권익과 편의성을 확대하고 갈등 예방을 위한 정책방안을 제언했다.

김병욱 의원은 "국정감사가 정부 정책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과 더불어 정책대안도 함께 고민하는 자리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에 4개의 정책자료집을 발간하게 됐다"며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