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기업 상속세, 세계 최고 수준...일본 이어 두 번째로 높아

2018-10-16 12:00
  • 글자크기 설정

경총 ‘국제비교를 통해 본 우리나라 상속·증여세제 현황 및 개선방안’ 발표

기업승계 시 세율 인하·가업상속공제 요건 완화 등 세제 개선 필요 지적

[사진=연합뉴스]



가족에게 기업을 물려줄 경우 우리나라 상속세 부담이 세계 최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중소·중견기업이 높은 상속세 부담으로 기업을 매각하거나 해외 이전을 검토하는 상황이 지속될 경우 국부가 유출되거나 경제 성장 잠재력이 저하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16일 한국경영자총협회가 발표한 ‘국제비교를 통해 본 우리나라 상속·증여세제 현황 및 개선방안’에 따르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직계비속에게 적용되는 상속세 명목 최고세율은 우리나라(50%)가 일본(55%)에 이어 둘째로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주식으로 직계비속에게 기업을 물려주는 일반적인 상속 형태인 경우, 한국에서는 최대주주 주식 할증(최대 30%)이 적용돼 실제 부담하는 최고 세율은 우리나라(65%)가 일본(55%)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외국에서는 직계비속 기업승계 시 일반 상속세율보다 낮은 세율로 인하해 주거나 큰 폭의 공제 혜택을 부여해 상속세 부담을 경감해주고 있다고 경총은 지적했다.
또 OECD 35개국 중 30개국은 직계비속 기업승계 시 상속세 부담이 없거나(17개국), 세율 인하 혹은 큰 폭의 공제 혜택을 제공(13개국)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의 가업상속공제 제도는 과거에 비해 상한과 대상이 확대됐지만 여전히 사업영위기간 10년 이상, 10년간 대표직 및 지분 유지 같은, 외국보다 까다로운 사전·사후 요건으로 활용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해외 국가들의 가업상속공제 제도는 요건이 간소화돼 있고 공제 상한도 없어 상속세 부담을 경감시켜 주고 있다.
경총은 보고서에서 "해외 주요국에서는 가족승계 및 장수기업을 높이 평가하는 사회·문화적 배경과 정책적 지원에 따라 다수의 강소기업이 탄생할 수 있었다"고 짚었다.
경총은 기업승계 시 기존 상속세 명목 최고세율 50%를 25%로 인하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 가업상속공제 제도의 요건 완화와 대상 확대로 경제 전반의 활력과 국가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총 관계자는 “기업승계 문제를 부의 대물림, 불로소득이란 부정적 시각에서 벗어나 일자리 창출·유지, 고유기술 및 노하우 계승이란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