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농어촌]미세먼지 잡는 도시숲 만든다

2018-07-17 12:00
  • 글자크기 설정

도시에 ‘숲의 혜택’ 늘려 삶의 질 제고

실내정원 등 생활 속 녹색공간 확대

산림 보전‧이용 조화로 공익적 가치 증대

덕유산자연휴양림.[사진 = 산림청 제공]


산림청이 숲속의 대한민국 만들기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인구 92%가 거주하는 도시에 미세먼지 저감 같은 숲의 혜택을 늘려 삶의 질을 높이고, 옥상정원이나 실내정원 등을 늘려 생활 속에 녹색공간을 늘린다는 방침이다.

산림 경관이 우수한 지역을 관광자원으로 육성하되, 보전가치가 높은 산림은 보호구역으로 지정해 보전과 이용의 조화를 병행하기로 했다. 청년에게는 산림분야 취업기회를 늘려 일자리가 창출되는 산림을 만들 계획이다.
산림청은 17일 새로운 산림정책 마스터플랜인 ‘숲 속의 대한민국 만들기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생활 속 녹색공간··· 영유아 미세먼지 막아준다

산림청은 부족한 녹색공간을 확충, 미세먼지 저감과 도시 공동체 회복 등 삶의 질 개선에 주력한다.

우선 도시 내부에 조성된 숲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개별 도시단위의 도시숲 마스터플랜과 도시숲 총량계획을 도입한다. 도시마다 적정 수준의 숲 총량을 정해 개발에 따른 녹색공간 감소를 막겠다는 것이다.

도시 내부 숲은 △공기 순환을 유도해 열섬현상을 막고, 대기를 정화하는 역할을 하는 바람길숲 △미세먼지 발생원을 낮추는 저감숲 △학교내 숲인 명상숲 △지역별 가로수 특화거리 등으로 조성, 생활권에 그린인프라를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미세먼지 발생원이나 미세먼지에 민감한 영유아 시설 주변에 도시숲을 우선 만들 계획이다. 2022년까지 국공립 어린이집‧유치원 7606개(전체 10%) 담장과 주변녹지 등에 도시숲을 집중 조성한다.

또 어린이집‧유치원에 유해물질이 없는 친환경 ‘나무누림터’를 확대한다. 국산 목재를 활용, 인테리어‧놀이교구‧체험시설을 만든 나무누림터를 내년 50개소에서 2022년 330개소로 확대할 계획이다.

생활 주변에서도 녹색공간을 넓혀간다. 산림청은 국산 목재를 활용한 인테리어와 목조건축물을 확대해 간다.

가로등‧벤치 등 거리 가구와 건축물 인테리어에 목재 사용을 촉진하고, 기술개발을 통해 세계 추세에 맞는 고층‧다층 목조건축물을 늘리기로 했다.

건물 벽면‧옥상에는 정원을 조성해 열섬효과 완화와 에너지 절감하고, 터미널‧병원 등 다중이용시설 중심으로 실내정원을 지원한다.

부산시민공원.[사진 = 산림청 제공]


◆모두가 누리는 공익림··· 산림 공익적 가치 200조원

산림청은 숲의 건강성과 가치를 높이기 위해 보전과 이용의 조화를 병행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산림보호구역을 국토의 10% 이상으로 확대하고, 제한적 탐방제 운영이 가능한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을 발굴해 지역경제도 살린다는 복안이다.

우수 산림경관자원을 중심으로 산림경관벨트를 만들어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육성하되, 외부 위협에 취약한 소규모 보호구역은 10ha 이하 둘레를 완충구역으로 지정해 생태적 안정성을 제고하기로 했다.

보전가치가 높은 백두대간과 민북지역 내 훼손지는 생태복원을 추진하고, 가리왕산의 성공적인 복원으로 산림복원 우수모델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경제가치가 높은 산림은 선도산림경영단지로 지정해 ‘돈 되는 경제림 육성’에 나선다.

387개 경제림단지(234만ha) 내에 조림‧숲가꾸기‧임도 등을 집중하고, 15개의 선도산림경영단지를 29개소로 늘려 산림경영 수익모델을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녹화수종이나 불량림은 낙엽송‧편백 같은 경제수종으로 교체하고, 저급재로 이용 중인 활엽수의 고부가가치 활용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2014년 126조원인 산림의 공익적 가치를 2022년 150조원, 2030년에는 200조원으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지난해 40조원 규모인 산림의 경제적 가치는 2022년 45조원, 2030년에는 53조원을 달성하기로 했다.

산림청은 또 산촌의 자립역량을 강화하고, 산림일자리발전소를 통해 혁신리더를 양성한다.

청년에게는 산림분야 전문기술교육과 취업기회를 제공하고, 노후 공공건물을 리모델링해 공유주택으로 보급하는 등 '젊은 산촌 만들기'에 주력한다. 

특히 숲태교‧산림레포츠단지‧숲속야영장 등 산촌자원을 활용한 산림서비스 제공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기로 했다. 목공예 특화마을이나 국유림 마을기업 육성 등으로 산촌 주민 소득을 늘려줄 계획이다.

김재현 산림청장은 “숲을 어떻게 디자인하느냐에 따라 국민의 삶이 지금보다 나아질 수 있다”며 “공간별 특성에 따라 정책 목표를 달리해 국민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