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대만·인천·김포공항 면세점 ‘주인 찾기’…달아오른 입찰전

2018-06-28 08:11
  • 글자크기 설정

롯데-신라, 대만서 인천공항 T1 설욕전…두산도 김포공항 면세점 ‘눈독’

인천공항 T1 롯데면세점 매장 [사진=석유선 기자]


최근 인천공항 제1터미널(T1) 면세점 2개 구역을 신세계가 모두 차지하면서 다음 달에도 국내외에서 면세점 입찰 경쟁이 이어진다.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다음 달 23일 제안서 접수를 마감하는 대만 타오위안(桃園) 국제공항 T2 면세점 입찰에는 롯데면세점과 신라면세점이 모두 참여할 예정이다. 
해당 면세점 사업권은 두 개(C 구역 2만7400㎡, D 구역 3만4㎡)이며 사업권 운영 기간은 12년이다. 성과에 따라 3년 연장될 수 있어, 최대 15년간 장기적인 해외매장 운영이 가능해 롯데와 신라 모두 의욕적이다. 

특히 이번 인천공항 입찰에서 신세계에 밀려 고배를 마신 신라면세점이 대만 타오위안 공항 면세점 획득에 사활을 건 모습이다. 신라는 현재 싱가포르 창이공항, 마카오 공항, 홍콩 첵랍콕 공항, 태국 푸껫 시내점, 일본 도쿄 시내점 등 5곳에서 면세점을 운영 중이다.

'가격 부담'에 인천공항 T1을 스스로 내줬던 롯데면세점도 대만 타오위안 공항 면세점 입찰에 적극적이다. 사드 보복으로 최근 2년간 국내 영업익이 신통찮은 롯데면세점은 최근 해외 진출에 의욕적이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공항과 시내점, 미국 괌 공항점, 일본 간사이공항점과 도쿄 긴자점, 베트남 다낭공항점과 나트랑공항점, 태국 방콕점 등 총 8개 해외 매장을 운영 중이다. 

국내에선 공항 입찰전이 또 예고돼 있다.

지난 4월 시티플러스면세점이 철수한 김포공항 DF2구역(433.4㎡, 주류·담배) 면세점 입찰이 조만간 공고될 예정이다. 중견면세점인 시티플러스는 DF2구역의 5년간 운영권을 땄으나 경영 악화를 이유로 철수했다. 이 구역의 연간 최소임대료는 233억원이었다.

한국공항공사는 관세청과 협의해 조만간 후속 사업자 선정 입찰 공고를 낼 예정이며, 동대문 두타면세점을 운영 중인 두산 등이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은 이번 인천공항 T1 입찰에도 참여했으나 1차 관문에서 탈락했다. 

인천공항 제1 터미널 DF11구역(234㎡, 향수·화장품·잡화)도 조만간 입찰이 이뤄질 예정이다. 삼익면세점이 조기 철수한 DF11구역은 중소·중견기업 몫이라 에스엠, 엔타스, 시티플러스가 입찰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