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전 일본에서 나온 노래 중국서 최신곡 된 이유는?

2018-05-24 16:56
  • 글자크기 설정

-비디오 공유 플랫폼 활성화 영향… 일반인들이 유행 만든다

비디오 공유 플랫폼의 활성화로 잊힌 옛 노래가 빛을 보는 세상이 왔다.

24일 중국 현지 매체에 따르면 일본에서 거의 알려지지 않았던 10년 전 발라드가 최근 중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는 2006년 발매된 일본 밴드 라무지의 '행성(Planet)'이란 곡이다. 이 앨범은 발매 당시 일본에서 5000장도 채 팔리지 않았다.

유명하지 않은 옛 일본 가요가 중국에서 확산된 것은 해외에서 '틱톡(TikTok)'이란 이름으로 알려진 비디오 공유 플랫폼 '더우인(Douyin)'을 통해서다.

라무지의 전 멤버이자 프로듀서인 신지로 이노우에가 앨범 이미지와 가사를 담은 비디오를 만들어 웹사이트에 올렸다. 시청자 수는 금세 8만 명에 이르렀고 중국 음악 회사에서 관련 문의가 쇄도했다. 이에 대해 이노우에는 "12살짜리 노래가 중국에서 두 번째 삶을 살게 돼 기쁘다"고 전했다.

노래가 유명세를 타면서 웹사이트에 올린 뮤직비디오는 더우인에도 게재됐고, 중국 베이징에 사는 이순씨(30)에게까지 전달됐다. 더우인에 올라오는 동영상은 15초 내외 분량으로, 추천 섹션에 뜨는 경우 사용자가 일상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평생 일본어를 공부해본 적이 없다는 이씨는 이 노래에 금세 매료됐고 바로 뮤직 서비스에 접속해 '방금 그곡'을 검색했다.

이씨와 같이 이 곡을 들은 네티즌들이 중국 최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위챗에 뮤직 비디오를 포스팅하면서 중국 전역으로 퍼졌다. 중국 현지에서는 이를 일종의 음악적 미스테리이자 '더우인 현상' 등으로 표현했다.
 

[사진=바이두]


더우인이 유행시킨 건 노래뿐이 아니다. 대만 회사 코코의 타피오카 버블티도 더우인에 소개된 뒤 '더우인 밀크티'라고 불릴 만큼 인기를 끌었다. 이밖에 유명 브랜드 향수와 유사한 바디 스프레이, 중국식 전골 요리 레스토랑도 더우인 열풍을 타고 주목을 받았다.

더우인의 인기는 '왕홍(온라인 유명인)'이나 파워 블로거, 비디오 제작자를 앞세운 입소문 광고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광고비를 받고 움직이는 유명인보다 일반 소비자의 추천이 더 신뢰할 만하다고 여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 다롄에서 일하는 회사원 치주씨(26)는 "광고보다는 우리와 비슷하게 사는 사람들의 소소한 발견을 받아들이는 게 편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