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책 신간] 슈퍼맨은 왜 미국으로 갔을까?..배트맨·캡틴아메리카도 같은 운명

2018-03-11 17:26
  • 글자크기 설정

[슈퍼맨은 왜 미국으로 갔을까? 표지]

부제:방구석 문화여행자를 위한 58가지 문화 패키지여행
한민 지음 / 김소정 일러스트 / 부키 펴냄 / 436쪽]


"슈퍼맨은 왜 미국으로 갔을까?"라는 질문의 답은 무엇일까요? 단지 미국에서 만든 캐릭터니까 미국에 나타났을까요?
저자에 따르면 1938년 태어난 미국의 슈퍼맨은 경제공황에 시달리던 대다수의 미국인들의 욕망이 표출된 것이다. 배트맨도 1939년, 캡틴 아메리카도 1941년에 생겨났다. 이 영웅들은 당시 상처입은 미국인들의 자존심을 회복시켜 주는 영웅이었다.

이처럼 책은 부제처럼 58가지 문화 현상에 대한 쉽고 재미있는 설명으로 꾸며졌다.

저자인 문화심리학자 한민은 1부 '멀고도 낯선 세계 문화, 이방인의 마음'에서 문화가 무엇이고 사람들은 어떻게 문화를 만들었으며, 문화는 또 어떻게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다루고 있다.

2부인 '가깝고도 낯선 우리 문화, 한국인의 마음'은 저자가 한국인으로서 궁금했고 답하고 싶었던 문제를 잘 설명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왜 남편의 성을 안 따를까?', '한국인은 왜 영어를 그렇게 못하지?', '왜 한국만 한국 나이를 쓰지?', '왜 한국에 고인들이 제일 많지?' 등이다.

물론 저자의 답변이 문화 현상에 대한 유일무이한 답은 아니다. 하지만 꾀 그럴듯하고 매우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