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경제전쟁 임박?…트럼프 무역압박에 중 미 국채 매도 검토 맞불설 나돌아

2018-01-11 18:47
  • 글자크기 설정

중국 당국 "美 국채 매입 중단은 잘못된 정보" 진화 나서

트럼프 연두교서 통해 관세 등 강력 무역조처 발표할 듯

 

[사진=연합뉴스]


2018년 새해 시작과 함께 G2인 미국과 중국의 신경전이 거세지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달 말 연두교서를 통해 중국에 대해 강한 무역 압박을 넣을 것이라는 보도가 나온 상황에서, 중국 정부는 미국 국채 투자를 줄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10일(이하 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이 전했다.  

◆ 中 미국 국채 매각 검토··· "의도치 않은 긴축효과 불러올 수도" 
중국은 미 국채 최다보유국으로 현재 미 국채 1조2000억 달러(약 1300조원)가량을 보유하고 있다. 블룸버그는  10일 중국 관계자의 말을 인용, 중국 관리들이 미국 국채 구매를 줄이거나 중지하도록 정부에 건의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중국 관리들은 미국 국채가 다른 자산에 비해 투자 매력도가 떨어진다고 보고 있으며, 무역을 둘러싼 양국 간의 긴장이 높아지는 것 역시 미국 국채에 대한 입장 변화 이유 중 하나라고 밝혔다. 결국 중국을 겨냥한 미국의 무역 압력에 맞서 중국은 국채 보유고 축소라는 카드를 내놓은 셈이다.

미국 투자은행 제퍼리스의 전략연구원들은 CNBC와의 인터뷰에서 "만약 중국이 국채 구매를 줄이거나 중지한다면 시장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시장에서 급격히 수요가 줄게 되면서 미국 국채의 가격도 급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번 보도가 나간 뒤 미국 국채의 가격은 지난해 3월 이후 최저수준으로 떨어지면서 금리가 상승했다. 채권의 가격과 금리는 반대로 움직인다. 주요 통화 대비 달러의 가격도 하락했으며, 금값도 강세를 보였다.
 
마켓필드 자산운용의 대표인 마이클 샤울(Michael Shaoul)은  "중국이 미국 국채시장의 유동성 축소를 불러올 수 있다고 보며, 이는 이미 압력을 받고 있는 채권 시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CNBC와의 인터뷰에서 지적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보유자산을 줄이고 금리를 올리는 등 시장의 유동성을 줄여나가고 있는 가운데, 중국이 미국 국채 보유액 줄이기에 나설 경우 채권 시장은 단기간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그러나 11일 중국은 이같은 소식에 대해 잘못된 정보를 인용했거나 가짜 소식일 가능성이 있다며 부인하고 나섰다.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이와 관련해 "우리가 지금 상황에서 판단하기로는 아마 잘못된 정보를 인용했거나 가짜 소식을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 국채 투자에 대해 "시장 행위이며, 시장 상황과 투자 수용 등을 보면서 전문적 관리를 한다"면서 "중국 외화 관련 투자 활동은 국제 금융시장 안정과 중국 외환 보유의 가치 보존을 추구한다"고 강조했다. 

중국이 미국 국채 보유를 줄일 수도 있다는 보도가 나자가자 미국 국채를 비롯 달러 가격이 흔들리는 등 금융 시장의 파장이 커지자 중국 당국이 발빠른 진화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외신은 전했다. 
 
◆ 트럼프 관세 부과 등 새로운 조치 내놓을 예정 

중국이 미국 국채 매도 검토라는 강력한 카드까지 언급한 배경에는 거세지는 미국의 통상 압력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지난 7일 미국의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무역 상대국들의 불공정 거래 행위에 대해 대처하기 위해 관세 부과를 포함한 새로운 제재 조치를 내놓을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연두교서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무역 정책을 구체화하면서 중국에 보다 공세적인 입장을 취할 것이라고 폴리티코는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부터 매주 통상 관련 회의를 열면서 관세 부과 및 불공정 무역 개선에 대한 구체적인 조치 마련을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초에도 캠프데이비드에서 공화당 의원들과 만나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등 무역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법정처리 기한이 올해 1월 말~2월 초로 설정돼 있는 세탁기, 태양광 제품 관련 사건에 대한 결단을 내리면서 무역 관련 조치를 구체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외신은 보도했다. 

지난해 11월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가 세탁기와 관련해 미국 업체와 한국 업체들의 요구를 절충한 조치를 낸 바 있다. ITC는 저율관세할당(TRQ)을 120만대로 설정한 뒤 이 물량을 넘어 수입되는 세탁기에만 50% 관세를 부과토록 했다. 그러나 백악관은 관세와 수입 할당량을 권고와는 별개로 설정할 수도 있다고 폴리티코는 전했다. 

미국 상무부는 현재 중국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한 반덤핑 조사를 진행 중이다. 윌버 로스 상무부 장관은 오는 15일까지 철강 제품, 22일까지 알루미늄 제품에 대한 의견서를 백악관에 제출하고 이후 트럼프 대통령은 90일 이내에 관련 조치를 결정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